정형외과적 질환

 1  정형외과적 질환-1
 2  정형외과적 질환-2
 3  정형외과적 질환-3
 4  정형외과적 질환-4
 5  정형외과적 질환-5
 6  정형외과적 질환-6
 7  정형외과적 질환-7
 8  정형외과적 질환-8
 9  정형외과적 질환-9
 10  정형외과적 질환-10
 11  정형외과적 질환-11
 12  정형외과적 질환-12
 13  정형외과적 질환-13
 14  정형외과적 질환-14
 15  정형외과적 질환-15
 16  정형외과적 질환-16
 17  정형외과적 질환-17
 18  정형외과적 질환-18
 19  정형외과적 질환-19
 20  정형외과적 질환-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형외과적 질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형외과적 질환
골 절
골절이란 낙상, 압축, 분쇄압, 구타, 자동차 사고 등 외부의 과도한 힘에 의해 골조직의 연속성이 파괴된 상태를 말한다.
골절이란 뼈와 함께 그 관련조직(골, 단판, 연골골절)이 손상되기도 한다.
수상 부위의 해부학적 특성, 환자의 전신상태, 연령, 외상의 정도, 수상후의 환자 관리, 치료방법의 선정, 치료자의 능력 등에 따라 다양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며, 합병증이 야기된 골절에 있어서는 심각한 국소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외상 받은 사지를 포함하여 생명을 위협하는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골절 치료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의 가능성을 간과, 골절 자체에만 비중을 두어 치료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1) 대퇴골 골절
허벅지 속에 있는 한 개의 뼈로 몸통 쪽으로 골반의 비구와 연결이 되고 발쪽으로는 슬관절과 이어지는 긴 원통형의 뼈를 대퇴골이라 한다.
대퇴경부골절(fracrure of the neck of the femur)
관절내 골절이므로 관절액이 골절 부위를 씻어내어 골유합을 지연시키며, 또 대퇴 골두의 영양 혈관인 외측 골단 혈관(lateral eplphyseal vessels)이 골절시 소상을 받으면 대퇴 골두가 무혈성 괴사에 빠지고, 또 노인에서 호발하므로 골다공증으로 인하여 견고한 금속 내 고정을 하는데도 문제가 있다.
치료 : 조기보행을 시키는 것이 원칙이나 내과적 질환으로 마취를 할 수 없을 때는 보존적 요법으로 치료하기도 한다.
1) 대퇴골 골절
(2)대퇴 전자간 골절(Intertrochanteric fracture of the femur)
대퇴경부골절보다 10~12세 더 고령에서 일어나며 여자에게서 많다. 이 부위는 혈행이 풍부하여 불유합은 많지 않아 보존적 요법으로 치료하여도 유합은 되나, 대퇴 골두의 외반 변형과 하지의 외회전 변형이 발생한다.
(3) 대퇴 전자한 골절(Subtrochanteric fracture of the femur)
소전자와 소전자에서 5cm 하방까지 사이에서 발생한 골절을 말한다. 골절의 정복과 유지는 힘들어서 보존적 요법으로는 치료가 어렵다.
탈구 , 아탈구
탈구(dislocation)는 관절의 손상으로 인해 관절면이 완전히 소실된 상태
아탈구(subluxation)는 관절의 손상시 접촉면이 남아 있는 상태, 즉 완전히 빠진 것이 아니라 전, 후 , 상, 후로 관절면에서 다소 이탈된 상태.
견관절
신체 관절 중에서 가장 재발 탈구가 많은 관절이다. 접촉면이 상완공두의 1/3 정도에 불과하여 넓은 관절운동 범위를 허용하는 반면, 매우 불안정한 관절이다.
(2) 견관절 아탈구
근상근의 기능은 아탈구를 막기 위해 특히 중요하다.
Sling의 사용은 거의 가치가 없는 것으로 밝혀져 왔으며 실제로 해롭다.
오십견, 견관절주위염
견관절주위염은 40~50대(초로기)에서의 통증성 견관절 운동장애.
견관절 운동장애란 외전, 외회전 제한에 의해서 머리를 묶을 수 없고 , 외전, 내회전 제한에 의해서 앞치마 끈을 맬수 없는 등 기능적인 장애를 가리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