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 Insomnia의 통합적 치료

 1  불면 Insomnia의 통합적 치료-1
 2  불면 Insomnia의 통합적 치료-2
 3  불면 Insomnia의 통합적 치료-3
 4  불면 Insomnia의 통합적 치료-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불면 Insomnia의 통합적 치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불면(Insomnia)의 통합적 치료
Ⅰ. 개요
- 정의: 불면증이란 수면의 시작이나 수면 유지의 어려움, 이른 아침에 잠에서 깬 후 다시 잠들이 못하는 증상 등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 수면장애의 일종이다. 이는 잠을 잘 수 있는 충분한 시간과 기회가 있음에도 발생한다. 그 중 일차성 불면증은 정신과적 문제나 내과적 또는 신경과적 문제, 약물의 사용이나 사용 중지 등에 의하여 유발되지 않은 불면증이다.
- 원인: 일차성 불면증은 과도한 각성이 원인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상향망상체 형성계의 활동이 수면 시에도 과도하게 활동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외에도 수면장애(예. 기면증, 호흡 관련 수면장애, 일주기리듬 수면장애, 수면 수반증)나 다른 정신 장애(예. 주요 우울장애, 범 불안장애, 섬망), 물질(예. 남용 약물, 투약 약물)이나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의 직접적인 생리적 효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다.
- 증상: 수면의 시작과 수면의 유지에 문제가 되며 자고 일어났을 때 원기 회복이 되지 않는다. 잠들기 어렵고 반복해서 깨는 것을 주 증상으로 하는 경우가 흔하며, 잠들기 전 생리학적, 심리학적 각성이 증가하고 수면에 대한 부정적 조건화가 뚜렷하게 나타난다.
- 진단: 수면장애의 국제적 분류에 따르면 ICSD-3에서는 불면증을 다음의 세 가지 조건이 모두 충족될 때 진단한다.
① 수면 시작이나 수면 유지의 어려움, 또는 너무 일찍 깨어나는 증상이 있다. 어린이나 치매 환자들은 수면 장애가 적절한 시간에 잠이 드는 것에 대한 저항감이나 보호자의 도움 없이 잠이 들기 어려울 때 발생할 수 있다.
② 위의 증상들이 충분히 잠을 잘 수 있는 기회와 상황이 있음에도 발생한다.
③ 수면 부족이 낮 동안의 활동에 어려움을 초래한다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Sleep Disorders, 3rd ed, American Academy of Sleep Medicine, Darien, IL 2014.
.
Ⅱ. 치료법 고찰
일반적으로 불면증을 가진 모든 환자는 건강 상태, 정신 질환, 약물 남용 등 불면증을 악화 시킬 수 있는 요인에 대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행동치료
행동 치료는 불면증에 대한 초기 치료로 권장하는 방법으로 초기에는 단독으로 시행되기도 하며, 약물 치료와 병행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