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

 1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1
 2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2
 3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3
 4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4
 5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5
 6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6
 7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7
 8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8
 9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9
 10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10
 11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11
 12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12
 13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13
 14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14
 15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15
 16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16
 17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17
 18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18
 19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19
 20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
지체장애에서 사용되는 의학적 기초 용어
근 긴장도란?
생체 내에 있는 근육의 장력상태 또는 근육이 움직일 때 발생하는 긴장이나 저항의 정도
근육은 자극에 대하여 반응할 수 있는 흥분성 조직으로, 흥분은 수축(contraction)으로 나타난다. 수축은 신경 임펄스 혹은 직접근에 자극으로 발생시킬 수 있다.
근 긴장도는 우리가 특정자세, 예를 들면 고개를 들고 똑바로 앉아있는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신체가 부드럽게 움직이기 위해서는 관련된 모든 근육의 긴장도가 균형을 이루어야 하며, 뇌는 각각의 근육이 역할에 따라 알맞게 저항을 바꾸도록 명령을 보내야 한다.
정상적인 근육은 정지 시에도 어느 일정한 긴장도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것을 정상 근 긴장이라고 한다. 반면 뇌성마비는 근 긴장도를 조절하는 뇌영역이 손상되었기 때문에 그 결과 긴장도가 동요한다. 또한 뇌손상 위치에 따라 비정상적인 근긴장도를 보이는 신체부위가 달라진다. 근 긴장은 근의 종류, 근 섬유 수, 속도 등에 따라서 달라지며, 근 긴장의 변화는 신장 반사, 중추 신경, 근 자체의 작용에 의한 복잡한 조절로 결정된다.
근 긴장의 병적 이상에는 높은 근 긴장도(경직)과 낮은 근 긴장도(이완)등이 있다.
(1) 높은 근 긴장도(경직)
근육의 근장도가 높아져 있는 경우 높은 근 긴장도(hypertonia)또는 경직(spasticity)이라고 표현한다. 이 경우 근육의 긴장도가 균형을 이루지 않아 움직임은 뻣뻣하고 어색하게 된다. 아이가 부드럽고 물 흐르듯 구르지 못하고 허리를 뒤로 젖히고 다리를 뻣뻣하게 뻗어 몸 전체를 하나의 단단한 몸통처럼 뒤집는다면 근 긴장도가 높아졌다고 볼 수 있다. 높은 근 긴장도를 가진 아이는 뒤집기를 일찍 시작한다. 보통 뒤집기는 정상아는 생후 3~5개월 사이에 나타나지만 이런 아이는 1개월에도 할 수 있다. 만약 아이를 일으켜 세우면 다리를 뻣뻣하게 뻗어 까치발로 서거나 가위처럼 다리를 교차시킨다.
(2) 낮은 근 긴장도(이완)
근육의 긴장도가 낮아진 경우 낮은 근 긴장도(hypotonia) 또는 이완성(floppiness)이라고 표현한다. 낮은 근 긴장도를 가지면 근육이 수축하지 않고 축 늘어져서 지지해주지 않으면 자세를 유지하기 힘들다. 이런 아이는 머리, 몸통, 팔, 다리를 힘없이 바닥에 대고 누워 있으며 중력을 이기고 일어나 앉아 있거나 서 있는 자세를 취하지 못한다. 그 결과 낮은 근 긴장도를 가진 아이는 주로 등이 둥글게 굽어 앞으로 기대고 앉게 된다. 또한 몸통의 안정감이 떨어져서 팔의 동작이 제한되며, 복근과 호흡근이 약해 언어발달도 지연된다.
근 긴장 감소를 평가할 때는 근의 안정성, 수동 운동에서의 관절의 저항, 관절의 가동성을 고려한다(Thomas et al., 1960).
① 근의 안전성(consistence): 피부 위에서 근을 잡았을 때 근의 탄력성을 본다. 검사자의 건강한 근과 비교한다. 근 긴장 감소가 있는 근은 탄력이 부족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