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소화 불량9

 1  기능성 소화 불량9-1
 2  기능성 소화 불량9-2
 3  기능성 소화 불량9-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능성 소화 불량9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능성 소화불량
I. 개요 Uptodate : Functional Dyspepsia in adults
소화불량은 전체 인구의 25%가 매년 경험하는 일반적인 질환이며, 그 병리 및 원인이 매우 다양하다. 소화불량을 경험하는 인구 중 25%가 기질적 질환이 있으며, 나머지 75%는 그렇지 않은, ‘기능성 소화불량’ 에 해당한다.
Rome III criteria에 의한 기능성 소화불량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
아래 중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이 지난 6달 중 3달 이상 지속된 경우
1) 식후 포만감
2) 조기 포만감
3) 상복부 통증 또는 작열감이 존재하며 이를 설명하는 구조적 질병이 없는 상태
기능성 소화불량의 병리적 원인으로는 장 운동성 장애, 내장 과민, Helicobacter pylori 감염, 장내 미생물의 변화, 심리사회적 기능장애 등이 있다. 기능성 소화불량의 진단은 상기의 진단기준을 만족하며, 내시경 검사를 통해 기질적 병변이 없는 것이 확인되었을 경우 가능하다.
II. A 항목 치료법
1. Proton Pump Inhibitors Wang WH et al. Effects of proton-pump inhibitors on functional dyspepsia: a meta- analysis of randomized placebo-controlled trials. Clin Gastroenterol Hepatol. 5(2), 2007.
7종의 연구를 분석한 meta-analysis에 의하면, PPI 처방은 기능성 소화불량에 유의미한 증상 경감 효과가 있으며, 중층 분석 결과에 따르면 통증 및 역류 증상을 나타내는 환자들에게서 유의미한 효과가 있으며, 이외의 증상에서의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2. H2 receptor antagonists Moayyedi P et al. Pharmacological interventions for non-ulcer dyspepsia. Cochrane Database Syst Rev. 18(4), 2006.
12종의 연구를 분석한 meta-analysis에 의한 검증 결과 H2RA 처방은 23%의 유의미한 증상 경감 효과가 있다고 한다. 그러나 대상이 되는 연구의 질이 낮으며 연구 간의 결과 차이가 존재하고, 위식도 역류 질환을 기능성 소화불량으로 잘못 판단한 연구가 있을 수 있다는 한계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