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소화 불량 동서협진과

 1  기능성 소화 불량 동서협진과-1
 2  기능성 소화 불량 동서협진과-2
 3  기능성 소화 불량 동서협진과-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능성 소화 불량 동서협진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능성소화불량
1. 개요
(1) 정의
기능성 소화불량증(functional dyspepsia)은 지속적이거나 반복적인 상복부의 통증 혹은 불쾌감이 기질적 원인이 없는 질환으로 과거 irritable stomach, essential dyspepsia, idiopathic dyspepsia, non-ulcer dyspepsia 등으로 명명되었다. 이 질환은 상기 증상 팽만감(epigastric bloating), 상복부 이물감(epigastriclump sensation), 조기 만복감(early satiety), 구역(nausea), 구토(vomiting), 되새김(regurgitation), 트림(eruction), 공복통(hunger pain), 식후 상복부 통증(postparandial epigastric pain), 가슴쓰림(heartburn), 속쓰림(soreness), 식욕부진(anorexia) 등의 상부 위장관 병변으로 야기되는 증상들이 겸발하는 증후군적 개념으로 정의 된다.
(2) 원인
기능성 소화불량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고 복합적인 것이 특징이다. 그 중에 스트레스는 가장 큰 원인으로 손꼽힌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대뇌피질(cerebrum cortex)에서는 비상사태로 인식하고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돼 온몸으로 전달된다. 이 때 영향을 받은 위는 운동기능이나 감각이 일시 정지돼 소화불량을 일으키는 것이다. 또한 불규칙적인 식습관이나 야식을 먹게 되면 야간에 위가 꽉 차게 돼어 위산이 지속적으로 분비되기 때문에 위산과다 상태가 된다. 불규칙적인 식사뿐만 아니라 음식의 종류에도 영향을 받는다. 기름진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음식물이 배출되는 시간이 늦어지며, 위에 부담을 주게 된다. 과거에 특정 음식을 먹고 심하게 체하거나 통증을 느꼈던 기억이 있다면, 똑같은 음식을 또 접하게 될 경우 심리적인 요인으로 인해 소화불량이 나타날 수 있다.
(3) 증상
소화불량의 증상이 매우 다양하고 정도 또한 차이가 많을뿐더러 사람마다 표현하는 것이 다르다. 대표적인 소화불량의 증상으로는 식후 만복감, 식후 포만감, 식후 불쾌감, 상복부 팽만감, 상복부 이물감, 상복부 종괴감, 조기만복감, 조기 포만감, 구역, 오심, 구토, 역류, 되새김, 트림, 공복통, 식후 상복부 통증, 가슴쓰림, 가슴앓이, 속쓰림, 식욕부진 등을 들 수 있다.
2. 치료법 및 고찰
(1) A. 효과가 있는 것으로 증명된 치료법
기능성 소화불량은 뚜렷한 기질적 병변이 없이 여러 가지 다양한 소화불량 증상에 의한 진단이기 때문에 치료 또한 단순하지가 않다. 대부분의 증상이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며, 음식, 스트레스 등에 의해 변화가 심하므로 임상적으로 효과 판정이 어렵다. 더욱 위약만을 투여하더라도 13~73%에서 증상의 호전이 있을 수 있으므로 어떠한 치료가 의의 있게 효과 있는지를 판단하는데 애로점이 많다.
치료의 기본은 우선 생활 습관의 변화 및 식이요법을 먼저 시행하면서 약물 치료와 필요에 따라서 정신과적인 치료의 병행 등 다각적인 치료방법을 환자에 따라서 시도하여야 한다.
술 담배를 삼가며 커피 등 탄산가스가 포함된 음료수의 과음을 금하는 것이 좋다. 규칙적인 생활과 적당한 운동은 비단 기능성 소화불량증 환자뿐 아니라 누구에게나 권장되는 일반적인 건강 상식에 해당된다. 식이요법의 원칙은 어느 음식이 좋고 어느 음식은 해가 된다는 식이 아니다. 환자 개개인마다 자기 몸에 잘 맞는 음식과 섭취하면 불편해지는 음식이 있으므로 일부러 남들이 좋다는 음식을 억지로 섭취하지 말고 자기에게 맞는 음식을 먹고, 맞지 않는 음식을 금하는 것이 좋다. 맵고 자극성이 심한 음식은 좋지 않다. 지방이 많은 음식은 위 배출을 느리게 하거나 장운동의 변화를 일으켜 복통을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과일이나 기호 식품도 불편을 느낄 경우에만 금하면 된다. 지나치게 어느 음식은 먹어선 안된다거나 먹으면 탈이 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
참고문헌
3. 참고문헌
http://shimmr.blog.me/120019805268
오중한 외 7인. 이진탕 가미방 투여 후 호전된 기능성 소화불량 환자 3례에 대한 증례보고. 대한한방내과학회지. 2005; 26(3). pp. 641-651
강래엽 외 6인. 보중익기탕으로 호전된 위 운동장애형 기능성 소화불량 환자 2례. 대한한의학 방제학회지. 2009; 17(2). pp.203-213
김동우 외 5인. 기능성 소화불량증 환제에 대한 보화탕의 임상효과. 대한한의학 방제학회지. 2006; 14(2). pp.97-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