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고관절 전치환술 THR&인공슬관절치환술 TKR

 1  인공고관절 전치환술 THR&인공슬관절치환술 TKR-1
 2  인공고관절 전치환술 THR&인공슬관절치환술 TKR-2
 3  인공고관절 전치환술 THR&인공슬관절치환술 TKR-3
 4  인공고관절 전치환술 THR&인공슬관절치환술 TKR-4
 5  인공고관절 전치환술 THR&인공슬관절치환술 TKR-5
 6  인공고관절 전치환술 THR&인공슬관절치환술 TKR-6
 7  인공고관절 전치환술 THR&인공슬관절치환술 TKR-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공고관절 전치환술 THR&인공슬관절치환술 TKR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인공고관절 전치환술(THR)
여러 관절 중에 엉덩이 관절을 인공관절로 대치하여 주는 수술방법을 인공 고관절 치환술이라 한다.
수술은 대퇴골의 머리부분을 제거한 다음 그 대신 금속이나 세라믹으로 제작된 인공 골두를 대퇴부에 삽입하고 골반 뼈에서 관절면을 이루고 있는 비구를 다듬어서 인공적인 비구를 삽입하는 것이다. 삽입된 인공물이 접촉하는 부위는 마찰을 최소화하는 재료로 만들어져 있어 원활한 관절운동을 하도록 도와준다.
인공고관절 치환술은 수술전의 통증을 제거하고, 고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하며, 운동성을 회복시키고, 변형을 교정할 수 있는 수술기법이다.
수술대상은 크게 외상과 질병에 의해 손상 받은 관절에 대해 시행하는데 외상에 의한 경우는 고관절 주위에 골절이 있을 때며 뼈를 맞추고 고정하는 수술보다는 처음부터 인공 관절로 수술을 받아야 하는 상태가 해당된다.
우선은 전반적으로 나이가 많고, 골다공증, 당뇨, 고혈압등이 동반되어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일 때 골절된 뼈를 붙이는 수술 보다는 인공 관절술을 시행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는 빨리 병상에서 일어나 보행을 할 수 있도록 해주어 오랜 병상 생활을 하여 생길 수 있는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2. 인공슬관절 치환술(TKR)
인공슬관절 치환술은 무릎관절이 각종질환이나 외상 등의 원인으로 인해서 더이상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하지 못하고 장애가 심하면서 약물요법이나 물리치료 등에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 다른 수술 방법으로 해결할 수 없는 환자들에게 몸속에서 안전한 금속과 플라스틱(폴리에틸렌)으로 만들어진 인공관절을 삽입하여 아픈 것을 감소시키고 무릎관절 운동이 가능해지면서 동시에 안정성을 얻고 변형을 교정하여 일상적인 생활이 가능하게 해주는 수술이다.
인공슬관절 수술시 무릎관절을 형성하는 무릎 윗 부분을 구성하는 대퇴골과 무릎 아래부분을 구성하는 경골 및 무릎 위를 덮고 있는 뼈인 슬개골 부위의 손상된 부위를 제거하고 인공관절을 삽입하여 고정함으로서 정상적으로 무릎관절이 움직여 보행이 가능하게 된다.

3. 수술전 간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