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의 출현배경,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1  핀테크의 출현배경,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1
 2  핀테크의 출현배경,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2
 3  핀테크의 출현배경,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3
 4  핀테크의 출현배경,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4
 5  핀테크의 출현배경,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5
 6  핀테크의 출현배경,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6
 7  핀테크의 출현배경,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7
 8  핀테크의 출현배경,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8
 9  핀테크의 출현배경,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9
 10  핀테크의 출현배경,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10
 11  핀테크의 출현배경,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11
 12  핀테크의 출현배경,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핀테크의 출현배경,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핀테크의 개념과 출현배경

2. 전통 핀테크와 신흥 핀테크의 비교

3. 핀테크의 특징
1) 간편성
2) 보안성
3) 접근성
4) 경제성
5) 신속성

4. 핀테크의 경제적 의의와 가치창출요건
1) 핀테크의 경제적 의의
2) 핀테크의 가치창출 요건

5. 핀테크의 서비스 유형

6. 우리나라 핀테크 산업의 문제점
1) 참여기관 적격성 기준 법제화 필요
2) 참여기관 간 금융사고 책임 관계 정립 필요
3) 전자금융감독규정의 기술 중립적 태도 필요
4) 지급결제 단일 법제화 필요

7. 핀테크의 활성화 방안
1) 정부 정책 개선 방향
2) 사용자 보호 체계
3) 본인 확인 및 사후관리

8.참고자료
본문내용
1. 핀테크의 개념과 출현배경
금융위원회가 규정한 핀테크 정의는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을 결합, 첨단 IT기술 활용을 통한 기존 금융과 구조·제공방식·기법면에서 차별화된 새로운 형태의 금융업·서비스”를 지칭한다(금융위원회, 2014). 기존 금융회사의 부수적인 편의를 위한 IT 서비스로 제공하는 의미가 아닌 금융 기술력을 활용하여 편의성과 간편성 그리고 업체의 고유한 보안성을 활용해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황명진, 2016).
최근 핀테크가 주목받는 까닭은 금융기업의 부수적인 전자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의 기술력에 기초로 기존 금융기업의 일률적인 서비스와 상품을 독창성과 다양한 금융서비스로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이런 핀테크는 최근 보편화 된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간편 결제, 송금 서비스, 크라우드 펀딩, 빅데이터, 랜딩, 및 플랫폼 등 다양하고 실용적인 핀테크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며 발전하고 있다(황명진, 2016).
핀테크가 지속되고 있는 저성장기 속에서 초기 개발 비용은 많이 들더라도 향후 성장성이 높고 안정화된 후에는 개발 및 유지비용이 낮다는 점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모든 서비스가 온라인에서 가능하기 때문에 별도로 건물이 필요 없이 시장에서 확산 속도가 빠르고 다른 분야와 보다 접근성이 높아, 쉽고 빠른 서비스가 가능하고 또한, 공간적 시간적으로 제한을 받지 않고, 모바일 채널과 모바일 트래픽의 급증을 통한 핀테크 산업이 발전하는 여건이 바로 금융거래의 증가하기 때문이다.
금융 위기 당시에 핀테크 산업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핀테크를 적극적인 도입하여 고객들에게 신뢰와 편의를 구축하는 계기가 되었다. 반면에 기존 은행들이 신뢰를 잃으면서 수익성에 타격을 입게 되었다. 핀테크 산업은 기존 금융기업이 담당했던 업무를 기술과 결합하여 신규 부가가치를 창출한다.
핀테크의 등장은 이용자들의 산업 구조로의 금융생활과 금융시장에 혁신을 가져왔으며 기업들이 간편하고 다양한 금융 상품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자신만의 인터넷 활용 기술을 이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강철승, 한국의 핀테크 산업 활성화 정책방안, 한국금융학회학술발표논문, 2015.
김경기·홍진석, 금융기관의 핀테크 대응 추세와 우체국금융에의 시사점, 우정경영연구소, 2015.
김용재, 인터넷전문은행의 도입에 즈음한 은산분리 정책의 재검토, 금융법연구, 제12권 제3호, 2015.
김종철, 국내 핀테크 활성화 방안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5.
김종현, 핀테크 3.0 핀테크 혁명과 금융의 미래, 한국금융연수원, 2016.
박대현, 산업간 융합 관점에서 본 핀테크의 시사점, Internet & security focus, 14-11호, 한국인터넷진흥원, 2014.
박재석 외, 핀테크의 발전배경과 주요 동향, 한국통신학회지, 2016.
신혜란, 한국ICT기업의 금융업 진출 발전방안 연구, 2015.
윤종문, 핀테크의 가치창출 요건 및 시사점, 조사보고서, 2015-1호, 여신금융연구소, 2015.
이석근, 핀테크 혁신, 미래산업과 금융의판을 바꾸다, 북랩, 2017.
하성근,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의 금융혁신, 한국경제포럼 학술지, 2015.
하영태, 자본시장에서 핀테크(Fin Tech) 활용 및 법제도의 개선방안, 증권법연구,?제18권 제2호, 2017.
황명진, 금융환경변화에 따른 핀테크 발전 방안 연구, 2016.
하고 싶은 말
핀테크의 출현배경과 종류별 특징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핀테크 산업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을 분석하였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