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영양교육의 필요성, 학습모델 및 발전방안

 1  유아 영양교육의 필요성, 학습모델 및 발전방안-1
 2  유아 영양교육의 필요성, 학습모델 및 발전방안-2
 3  유아 영양교육의 필요성, 학습모델 및 발전방안-3
 4  유아 영양교육의 필요성, 학습모델 및 발전방안-4
 5  유아 영양교육의 필요성, 학습모델 및 발전방안-5
 6  유아 영양교육의 필요성, 학습모델 및 발전방안-6
 7  유아 영양교육의 필요성, 학습모델 및 발전방안-7
 8  유아 영양교육의 필요성, 학습모델 및 발전방안-8
 9  유아 영양교육의 필요성, 학습모델 및 발전방안-9
 10  유아 영양교육의 필요성, 학습모델 및 발전방안-10
 11  유아 영양교육의 필요성, 학습모델 및 발전방안-11
 12  유아 영양교육의 필요성, 학습모델 및 발전방안-12
 13  유아 영양교육의 필요성, 학습모델 및 발전방안-13
 14  유아 영양교육의 필요성, 학습모델 및 발전방안-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 영양교육의 필요성, 학습모델 및 발전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유아 영양교육이란?

2. 유아기 식습관 형성의 중요성

3. 유아영양교육의 목적과 기본 원칙
1) 유아기 영양교육의 목표
2) 유아기 영양교육의 기본원칙

4. 유아기 식습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부모의 양육태도 및 가치관
2) 어머니의 영양지식
3) 부모의 식품기호 및 식습관
4) 어머니의 유아 영양에 대한 태도
5) 가족과의 식사 분위기
6) 어머니의 취업유무

5. 유아기 식행동 문제
1) 식기호의 변화
2) 식욕 부진
3) 유아의 편식

6. 유아 영양교육의 교수?학습 모델
1) 사회인지이론
2) 건강신념모델

7. 유아 영양교육 프로그램의 발전방안
본문내용
1. 유아 영양교육이란?
인간이 살아가면서 필요한 기본적인 세 가지를 ‘의, 식, 주’라고 한다. 이 중 ‘식(食)’은 생명유지에 가장 기본적이자 중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다. 누구나 먹지 않고 생명을 이어갈 수는 없기에 생명활동을 위한 먹을거리와 건강에 대한 관심은 인간의 탄생에서부터 죽음에 이를 때 까지 이어지는 당연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인간은 생명활동을 유지하고 성장하며 낡거나 손상된 조직의 재생을 위하여 외부로부터 식품을 섭취하고, 섭취한 식품을 소화 및 흡수 과정을 통해서 이용한다. 이렇게 외부로부터 생명활동유지를 위해 필요한 물질을 얻어 체내에서 이용하고 남은 물질이나 체내 물질대사 결과 생성된 불필요한 물질을 체외로 배출하는 과정을 ‘영양(nutrition)이라 한다. 정리해 보면 영양이란, 식품을 먹고 그 식품이 우리의 몸속에서 흡수 및 배출을 통해 에너지를 만들고 성장을 돕고 건강을 유지하는 전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인간이 생명유지를 위하여 본능적으로 먹을거리에 관심을 가지는 것과 영양에 대해서 아는 것과는 다르다. 인간의 영양에 대한 다양한 지식은 태어나면서 동물적 감각으로 선택하고,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것이 아니라 영양교육에 의해서 이루어진다(정미선 외, 2011).
유아영양교육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건강과 영양상태의 향상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학습경험을 통해 유아 스스로 바람직한 식생활 행동을 습득하고 실천하여 습관화 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을 의미한다(이기현, 2009). 서울특별시 보육정보센터(2006)는 유아영양교육이란 유아가 영양과 식품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이를 식생활에 바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올바른 식사습관을 형성하도록 교육하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유아영양교육은 유아라는 대상의 특성상 처음부터 스스로 바람직한 식생활 환경을 만들어 영양지식을 습득하고 실천하지 못한다. 이러한 점에서 유아영양교육은 유아를 돕는 대상이 함께 교육이 되고 상호보완 연계가 되어야 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곽노의 외, 영유아건강교육, 공동체, 2012.
김은주, 가정과 연계한 요리활동이 유아식습관과 편식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7.
류희자, 요리활동이 유아의 영양지식 및 식습관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7.
박진성, 가정과 지역사회를 연계한 유아교유기관의 영양교육 프로그램 개발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백명주, 식문화교육프로그램을 이용한 다문화교육안 개발 및 적용,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2.
서울특별시 보육정보센터 홈페이지
손숙미 외, 영양교육 및 상담의 실제, 라이프사이언스, 2007.
오양희.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영양지식 및 식생활태도에 미치는 영향, 침례신학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2.
유안진, 아동발달의 이해, 문음사, 2005.
이기현, 유아영양교육 실태에 대한 교사의 인식분석, 유아교육학논집, 2009.
이연주, 그림책을 활용한 요리활동이 유아의 식습관과 편식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4.
이정임, 보육시설 유아를 대상으로 영양교육 여부에 따른 영양지식 및 식습관 비교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8.
전세경, 학교식생활교육의 교육적 의의와 효율적 추진방안, 한국식생활교육학회 창립 심포지움 자료집, 2009.
정미라 외, 영유아를 위한 건강 및 영양교육, 양서원, 2012.
정미선 외,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영양교육 실태 및 요구 조사, 생태유아교육연구, 2011.
정신애, 급식을 어려워하는 유아의 식사행동과 교사의 지도 이야기,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0.
표세희?강현주, 시흥시 만5세 유아들의 영양지식, 식태도, 식행동 및 신체?기본운동능력 실태조사, 한국식품영양학회, 2014.
홍연홍, 요리활동을 중심으로 한 유아 영양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배재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3.
황순녀, 학교영양교육 내용체계 구성론, 한국학술정보, 2008.
하고 싶은 말
유아영양교육의 중요성과 학습모델을 살펴보고, 유아영양교육 프로그램의 발전방안을 분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