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늘의 어휘사

 1  바늘의 어휘사 -1
 2  바늘의 어휘사 -2
 3  바늘의 어휘사 -3
 4  바늘의 어휘사 -4
 5  바늘의 어휘사 -5
 6  바늘의 어휘사 -6
 7  바늘의 어휘사 -7
 8  바늘의 어휘사 -8
 9  바늘의 어휘사 -9
 10  바늘의 어휘사 -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바늘의 어휘사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바늘의 어휘사
목차
1. 서론
2. 지금까지의 관심
3. 문헌상에서 보이는 ‘바늘’의 어형들
4. 바늘의 방언형들
5. 결론
1. 서론
인간 생활의 기본적인 세 요소인 의식주 가운데 의와 관련하여 봉침으로서의 바늘의 역사는 무척이나 오래되었다고 한다. 구석기 시대에는 물고기 뼈로 만든 바늘이 발굴되었고, 쇠가 없어 돌바늘을 바늘 대신 사용했던 일도 문헌의 기록을 통해 알 수 있다. 신라 분황사 석탑에서 금, 은제 바늘이 발굴된 것도 잘 알려진 사실이다.
바늘은 옷을 짓기 위한 기구의 하나로서 빈부귀천에 관계없이 필수품이었다. 그랬기에『조침문』,『바늘노래』등에서는 당시 여성들이 애지중지 써 오던 바늘이 부러졌을 때 어떤 심정인지 잘 나타났던 것이다. 이렇게 우리의 생활 속에서 함께 하며 기나긴 역사를 지녔던 ‘바늘’이니, 그 동안 ‘바늘’과 관련된 다양한 단어가 형성된 것도 당연할 것이다. ‘바늘’로 옷을 짓는 행위는 ‘바느질’이고, ‘바늘’을 보관하는 기구로는 ‘바늘통, 바늘방석, 바늘겨레, 바늘쌈지’ 등이 있으며, ‘바느질’에 필요한 도구를 담는 그릇은 ‘반짇고리’라 한다. ‘바늘’의 부분 명칭으로 ‘바늘귀, 바늘날’ 등도 있으며, ‘바늘’을 합성어 요소로 취하는 ‘도깨비-바늘, 바늘-두더지’ 등도 있다. ‘뜨개질바늘, 시곗바늘, 주삿바늘’ 등과 같이 바늘이 확대된 의미로 쓰인 것들도 있다. 심지어 바늘은 ‘바늘 가는데 실 간다’는 속담에도 등장한다. 본고에서는이렇게 다양하게 사용되어 온 ‘바늘’의 어원은 어떠하며, 바늘을 포함한 말들의 어휘사는 어떠했을지를 이병길의 『어휘사』를 중심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2. 지금까지의 관심
지금까지 ‘바늘’이라는 단어의 역사에 관한 관심은 지극히 단편적이었다. 그 단편적인 관심마저도 봉재구로서의 ‘바늘’에 한정되어 있었으며, 그 관심을 관련 어휘로 확대시키지도 않았다. 이른 시기의 관심으로는 황윤석(1729~1791)의 『화음방언자언해』에서 ‘바(針)’을 ‘*방’이라는 혼종어로 본 것이 있었고, 이밖에는 대체로 20세기 후반에서야 ‘바늘’이라는 단어의 역사에 대해 언급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흔히 단어형성을 논의하는 가운데 이 ‘바늘’을 언급하든가, 아니면 사전에 어원을 표시하는 경우들이었고, 그 밖에 비교언어학적 관심이나 문헌주석의 관심도 부분적으로 있었다.
이숭영(1956)은 제주도방언의 ‘바농’이 ‘반+옹’에서 온 것이라고 가정하면서, ‘바늘’을 ‘반+’로 이루어진 파생어라고 주장하였다. 이병근(1999)도 ‘바늘’을 ‘반+’에서 온 것이라고 하였는데, 이는 지느러미가 ‘*진+을+어미’에서 왔다는 가정을 바탕으로 한 주장이었다. 그는 ‘반짇고리’의 ‘*반’이 지느러미의 ‘*진’과 비슷하다고 하면서, 따라서 ‘바늘’도 ‘*반’이라는 요소를 합하여 만들어진 파생어라고 하였다. 이러한 논의의 영향을 받아, 이현희(1995)에서는 접미사 ‘-/을’이 국어에서 대단히 분포가 넓은 접미사라 하면서, 사물 개념의 ‘-/을’의 예시로 ‘바’을 들었다.
‘바늘’의 어원표시를 했던 사전을 살펴보면, 한글학회에서는 큰사전(3, 1950)부터 우리말 큰사전(1992)에 이르기까지 ‘바늘’에 대한 어원을 따로 표시하지는 않았으나, ‘반짇고리’를 ‘바느질고리’의 준말로 처리하였다. 이는 북한의 사전들도 마찬가지의 형태로 나타났다. 국립국어연구원의 『표준국어대사전』(1999)에서는 ‘바느질고리=반짇고리’로 처리하고서 ‘반짇고리’는 ‘바늘+질+-ㅅ+고리’로 분석하였다. 금성판『국어대사전』(1991)에서는 [반(√바늘)+-짇(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