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어왕 - 셰익스피어와 시대적 배경

 1  리어왕 - 셰익스피어와 시대적 배경 -1
 2  리어왕 - 셰익스피어와 시대적 배경 -2
 3  리어왕 - 셰익스피어와 시대적 배경 -3
 4  리어왕 - 셰익스피어와 시대적 배경 -4
 5  리어왕 - 셰익스피어와 시대적 배경 -5
 6  리어왕 - 셰익스피어와 시대적 배경 -6
 7  리어왕 - 셰익스피어와 시대적 배경 -7
 8  리어왕 - 셰익스피어와 시대적 배경 -8
 9  리어왕 - 셰익스피어와 시대적 배경 -9
 10  리어왕 - 셰익스피어와 시대적 배경 -10
 11  리어왕 - 셰익스피어와 시대적 배경 -11
 12  리어왕 - 셰익스피어와 시대적 배경 -12
 13  리어왕 - 셰익스피어와 시대적 배경 -13
 14  리어왕 - 셰익스피어와 시대적 배경 -14
 15  리어왕 - 셰익스피어와 시대적 배경 -15
 16  리어왕 - 셰익스피어와 시대적 배경 -16
 17  리어왕 - 셰익스피어와 시대적 배경 -17
 18  리어왕 - 셰익스피어와 시대적 배경 -18
 19  리어왕 - 셰익스피어와 시대적 배경 -19
 20  리어왕 - 셰익스피어와 시대적 배경 -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독후감
  • 2016.05.11
  • 26페이지 / ppt
  • 1,000원
  • 30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리어왕 - 셰익스피어와 시대적 배경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저자 - 셰익스피어
◇ 「리어왕」을 1605년경 쓴
것으로 추정
◇ 당시의 시대적 영향
배경 - 엘리자베스 시대.
극중의 시대적 배경이 기독교 확립 이전인 pre - cristian 시대이다. (작품 속에서 절대적인 존재로 God이나 havens가 아닌 Nature라는 표현을 쉽게 볼 수 있다.)
(초반부에 그리스 신들에게 맹세를 하거나 리어왕이 폭풍우 속에서 절망하는 장면에서도 하늘에 대고 외치는 행동을 예로 들 수 있다. 또한, 작품 속에서 사후세계관이 확립되어있지 않다는 점도 예로 들 수 있다.)
→ 죽음을 곧 비극으로 그린 것은 영원한 무의 상태에 대한 본능적 공포를 뜻한다.
※ 그러나 극의 창작 시기가 종교개혁과 맞물리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내용에서는 기독교적인 색채가 많다고 해석된다.
2. 극심한 비극적 결말은 칼빈주의 종교개혁의 영향?
- 창작 당시는 개신교가 불 번지듯 번져나가며 칼빈주의의 사후예정설 (천국과 지옥에 갈 사람이 이미 정해졌다는 운명론)이 사회의 분위기 변화에 큰 영향을 준다.
예정설 자체가 비극적 운명론이기 때문에 당시의 사람들이 비관적인 사고에 사로잡혔을 것으로 추정된다.
3. 양모생산의 발달로 인해 농지를 목장으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빈농과 거리 걸인의 증가 - 이러한 사회적 변화를 에드거가 거지변장(poor Tom)을 하는 것으로 살펴볼 수 있다.
사회가 부유하여졌음에도 불구하고 양모산업을 통해 군주들만 부를 축적할 뿐 농민들의 삶은 비극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점이 셰익스피어가 자신의 능력이 절정에 달하였을 때 비극을 왕성히 쓰게 된 배경이 되었을 것으로 추정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William Shakespeare, 1564.4.26~1616.4.23]
13세까지는 지방의 유지의 자녀로 태어나 고전교육을 받음. 이때 기본적인 문학적 소양을 쌓을 수 있었던 것으로 추정.
1577년 가세가 기울어 집안 일을 돕게 되었다. 이때 극작가로 일하는 것을 주 수입으로 선택한 것이 그가 젊은 시기에 전성기를 구가하게 되는 계기가 된 것으로 보인다. (만약 계속해서 가정이 부유하였다고 해도 셰익스피어가 3대 시인이자 최고의 극작가로 남을 수 있었을까?)
그 이후로 1581년 결혼한 후 쌍둥이 남매를 얻었고 런던에서 배우 겸 극작가로 활동하였다. 1592년에는 이미 성공한 극작가였다고 추정된다.
1590년을 전후한 시대는 엘리자베스 1세 여왕 치하에서 국운이 융성한 때였으므로 문화면 에서도 고도의 창조적 잠재력이 요구되었던 시기였다. 따라서 신분은 천하나 그의 창조력이 시대적 기운과 맞물려 그를 당대 최고의 작가로 만들었다.
때마침 패스트 창궐로 극장이 개편되면서 신진극작가인 셰익스피어에게 많은 기회가 쥐어지는 등 셰익스피어는 출세의 시기를 타고났다.
운명 비극
오이디푸스
상황 비극
유치진의 「토막」,
아서 밀러의 「 세일즈맨의 죽음 」
성격 비극
햄릿, 리어왕
따라서 「리어왕」의 모든 이야기 진행은 등장인물들의 장점과 단점에 의해서 진행되며, 사건의 갈등과 심리적 구원 역시 인물의 결점과 결점의 극복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특성상 극은 인물의 병치구조를 보인다.
리어왕
코딜리어
리건
고너릴
올바니 공작
프랑스 왕
콘월
공작
진실을 보지 못하는 어리석음으로 인해 비극을 자초하고 고난을 통해 변화되어 구원을 얻는다.
글로스터와 함께 극에서 [소 잃고 외양간고치는] 역할을 맡았다.
진정 리어왕을 아비로 사랑하는 유일한 딸이자, 진실된 것은 많은 말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는 극의 중심 메시지를 전달해 주는 인물
고너릴과 리건은 전형적인 mascu-line protest적인 캐릭터로서, 남성지향적인 모습을 보이는 악인이다. 지고지순하고 선한 여성인 코딜리어와 완벽하게 대비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