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현대 신학에 대해

 1  21세기 현대 신학에 대해 -1
 2  21세기 현대 신학에 대해 -2
 3  21세기 현대 신학에 대해 -3
 4  21세기 현대 신학에 대해 -4
 5  21세기 현대 신학에 대해 -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1세기 현대 신학에 대해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1세기 현대신학
1장. 근본주의
근본주의는 어떤 신조를 철저하게 믿으며 엄격하게 지키려는 태도를 뜻한다. 각 종교마다 자신의 고유한 전통을 유지하려는, 세속화되는 것을 강하게 거부하려는 부류가 있는데 이를 근본주의라 할 수 있다. 기독교 근본주의는 세속화되어 가는 교회와 사회로부터 분리되어 종교적, 도덕적 순결을 유지하려는 운동이다. 또한 현대 근본주의는 자유주의 신학에 대한 강한 반작용으로서 진화론, 이성주의, 유물론, 다원주의와 같은 사상을 거부한다. 자유주의의 원인이거나 결과가 되는 이 사상들을 근본주의자들은 부정한다.
근본주의는 문화적 분리주의를 표방, 교파적 분리주의를 채택, 내·외부의 적과 싸우려는 호전성, 개인적 구원과 성결을 강조, 적극적으로 정치에 참여, 엄격한 윤리기준과 실행정신을 가짐, 전통적인 가족의 가치를 중시, 반지성적 경향, 이분법적 사고를 선호하는 등 이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근본주의는 순결한 삶을 강조, 자유주의에 대한 강력한 견제 역할, 성서의 권위를 인정, 선교에 대한 열정과 실행의지, 생명 윤리를 강조한다는 장점을 지닌다. 반면에, 분열을 정당화, 다른 신앙이나 종교에 배타적, 지나친 엘리트주의, 다른 학문을 경시하는 단점을 갖는다.
2장. 복음주의
복음주의는 18세기에 영국에서 시작된 개신교의 한 흐름으로서 복음전도, 회심, 예수의 죽음과 부활, 성서의 권위, 교회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선교운동이다. 복음주의는 자유주의와 근본주의 사이에서 중도적 입장을 취하는 ㄱ학사상이다. 복음주의와 근본주의는 뿌리가 같기 때문에 핵심적인 교리에 있어서 큰 차이가 없다. 복음주의는 근본주의의 5대 신조를 그대로 인정, 보수적 성향, 개인구원과 사회봉사를 강조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하지만 복음주의는 성서 무오류성에 대한 입장, 교리와 실천의 문제, 교회일치 운동, 세대주의에 있어서는 근본주의와 차이점이 있다.
복음주의는 진리를 벗어나지 않는다면 세상의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들 속에서 유연한 자세를 갖는 좋은 점이 있다. 또한 복음주의는 영혼뿐만 아니라 육체까지도 구원의 대상으로 삼아 전인적 치유를 강조한다. 하지만 신의 영광과 교회의 진전을 위해 신학에 대해 이성적으로, 지성적으로 접근하는 자세를 필요로 한다.
3장. 오순절 운동
오순절운동은 성서에 나타난 초대교회를 회복하려는 운동이다. 각 시대의 역사적 상황에 의해 퇴색된 모습이 있다고 보고 초대교회의 모습으로 돌아갈 것을 강조한다. 또한 오순절운동은 성령세례를 강조하는 은사운동이기도 하다. 초대교회가 성령강림을 통해서 발전하였던 것처럼 구원의 확신을 얻고 신적인 능력을 얻어 신앙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성령세례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오순절운동은 성령의 은사가 지금도 계속 나타난다는 것을 강조한다. 또한 그동안 교회가 공식적으로 삼위일체 신론을 내세우면서도 실제로는 하나님과 그리스도만을 신으로 인정하는 모습을 보여온 것이 사실인데, 오순절운동이 성령을 적절하게 부각시켰다.
4장. 신정통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