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 정보관리

 1  사회복지행정론 - 정보관리 -1
 2  사회복지행정론 - 정보관리 -2
 3  사회복지행정론 - 정보관리 -3
 4  사회복지행정론 - 정보관리 -4
 5  사회복지행정론 - 정보관리 -5
 6  사회복지행정론 - 정보관리 -6
 7  사회복지행정론 - 정보관리 -7
 8  사회복지행정론 - 정보관리 -8
 9  사회복지행정론 - 정보관리 -9
 10  사회복지행정론 - 정보관리 -10
 11  사회복지행정론 - 정보관리 -11
 12  사회복지행정론 - 정보관리 -12
 13  사회복지행정론 - 정보관리 -13
 14  사회복지행정론 - 정보관리 -14
 15  사회복지행정론 - 정보관리 -15
 16  사회복지행정론 - 정보관리 -16
 17  사회복지행정론 - 정보관리 -17
 18  사회복지행정론 - 정보관리 -18
 19  사회복지행정론 - 정보관리 -19
 20  사회복지행정론 - 정보관리 -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행정론 - 정보관리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INdex
1
Title
정보관리의 개념
정보관리시스템(MIS):정의, 기본개념
3
Title
사회복지 정보화 추진원칙
정보관리체계의 유형
사회복지기관의 정보관리체계 설계
2
Title
사회복지조직의 정보관리
사회복지정보화 관련 주요 용어
4
Title
사회복지정보화의 현황
사회복지조직 정보관리체계개발 을위한과제
문서관리
공문서와 사문서
문서의 구성 및 작성
정보관리의 개념
사회복지 조직에서 급여의 경우 금품보다는 무형의 서비스가 더욱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서비스에 관련된 기획, 실천과정, 평가는 물론 서비스의 대상이 되는 수혜자 또는 소비자의 개인 신상 및 가족에 관한 정보의 소집, 기록, 분석, 보관도 중요시된다.
이런 면에서 사회복지 조직은 서비스 활동에 관한 모든 정보를 상세히 서술하는 것을 특징으로 삼는다.사회복지 조직에서는 첨단매체를 통한 정보가 아니더라도 전통적 문서에 의한 정보관리가 행정의 중요한 분야였으나 이를 별도로 취급하는 경우는 별로 많지 않았다.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 이후 사회복지 조직이 확대되고 컴퓨터를 통한 정보 교환이 활성화되면서 정보관리를 사회복지 행정에서 별도의 중요분야로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1)복지정보체계 구축의 필요성
1.공적인 부문의 필요성
지역단위의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등 공공복지 수요 대상자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체계 적으로 수집. 정리해야 한다.
이를 통해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지역의 복지관련 단체들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복지대상자 관리업무를 정보화하고 복지대상자 선정에서부터 급여지급, 일자리 알선, 복지대상자의 의견조사와 피드백에 이르는 일련의 업무를 통합 복지수요자들의 편의와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2. 기관의 필요성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정보 수집과 피드백은 다음과 같은 효과를 창출한다. 프로그램 담당 직원들의 동기와 전문적 학습 보상의 인식 등을 증가시킨다.
목표 지향적인 성과를 강화시킬 수 있다.
사회복지서비스 현장에서 적절한 정보체계를 확립할 경우 여러 가지 활동에 활용 궁극적으로 사회복지기관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2) 정보화시대의 복지행정의 변화현상
-수평적 조직구조의 보편화 현상 :
사회 전반적으로 조직 구조상의 관료주의적. 권위주의적 특성이 약화되고 분권화를 바탕으로 한 수평적 조직으로서의 특성을 일반화할 수 있다.정보기술의 발달이 조직운영과정에 가져온 변화 : 업무환경의 변화와 함께 업무 수행 방법의 변화, 의사소통 및 의사결정 방식의 변화, 인적자원 관리부문에서 정보화 시대에 필요한지식과 기술을 요구하는 현상 등이 나타나고 있다.
-사회복지조직에서 정보관리체계를 강조 :
정보관리체계를 통해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서비스 제공의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3)정보관리에 있어서 전산화가 기여부분
자료의 거래 및 처리 :
기관에 입. 출력되는 자료들은 거래관계별로 처리해 준다. 자료가 입력, 기록, 전달, 보고되는 과정들을 일괄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한다.
자동화된 작업 :
전산화된 시스템은 수동 작업들을 자동화된 작업환경으로 바꾸어 주며, 그로 인해 비용절감 효과를 유발하고, 서비스 인력과 자원들을 보다 직접적인 서비스에 충실할 수 있게 한다.
정보시스템 :
조직업무의 전산화가 주된 목적으로 경영정보시스템(MIS:Manangement InformationSystem)이나 결정지원시스템(DSS : Decision Support System) 등이 대표적인 활용방안이다.
사회 - 기술시스템 :
행정관리에서 컴퓨터의 활용은 일종의 복잡한 사회-기술체계를 의미한다. 즉, ‘인간과 기술의 상호작용’ 인 것이다.
자료 분석 :
통계적이고 수량화된 자료 분석 전산기술 활용 ,업무자 들의 개인용도
4)전산화로 인한 불편한 점
비밀보장의 어려움
정보의 소외현상
서비스의 지나친 일반화 혹은 잘못된 정보의 습득
기준행동의 유발
1.정보관리시스템(MIS): 정의, 기본개념
1)정보관리시스템의 정의 및 의의
1950년대 이전에는 자료를 수작업 또는 전자계산기로 처리하였으며, 1950년대에는 주로 일반 사무 처리를 위해 전산응용프로그램(회계 또는 재고관리)을 사용하였다. 그러나 1960년대에 이르자 자료처리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방대한 자료를 다루기 위한 새로운 형태의 응용 프로그램이 필요하게 되었고, 이를 위해 정보관리시스템을 개발하게 된 것이다. 현실적으로 어떻게 활동을 측정하며, 보고서의 양식을 어떻게 할 것이며, 기준을 어떻게 잡고 어떤 관리 행위를 취해야 할 것인가 하는 구체적인 것들을 공식적으로 전산화된 시스템으로 제공하면 조직의 행정과 경영에 도움을 주며, 이 체계를 정보관리시스템(MI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이라고 한다.
정보시스템은 행정의 내부 효율성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사무자동화(OA: OfficeAutomation)보다는 범위가 넓게 적용되고, 조직의 전 구성원이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급관리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의사결정지원시스템(DSS: Decision SupportSystem)과도 다르고, 전문가의 판력 수준을 높여주는 데 사용하는 전문가지원시스템(ESS: Expert Support System)과도 다르다. 사회복지행정정보시스템은 OA, DSS,ESS를 포함하는 종합적 의미의 정보시스템을 말한다.
1)일반정보체계의 구성요소
인력
정보를 수집, 저장, 복구, 조작, 소통하는 사람
(예: 장부기록자)
정보
인력의 봉급이나 작업시간 같은 것을 나타내는 특성, 수치, 상징
도구
과업 수행을 돕는 도구
(예: 복사기)
방법과 절차
과업과 관련된 구조와 과정
기록
체계 묘사와 체계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관한 지시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