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미디어의이해] 영상콘텐츠 창구효과, 미디어는 메시지 관점에서 설명, 인간의 확장인기술, 문화관광콘텐츠산업의 중요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영화를 비롯한 영상콘텐츠는 창구효과 (window effect)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의 동일한 영상콘텐츠를 각기 다른 창구를 통하여 소비할 때 관객 (audience)의 경험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를 마샬맥루한의 저서 에서 말하고 있는 “미디어는 메시지, The medium is the message”라는 관점에서 설명하세요.
2. 3-7 장까지의 내용을 바탕으로 이 문화관광콘텐츠산업에 왜 중요한지를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1. 영화를 비롯한 영상콘텐츠는 창구효과 (window effect)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의 동일한 영상콘텐츠를 각기 다른 창구를 통하여 소비할 때 관객 (audience)의 경험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를 마샬맥루한의 저서 에서 말하고 있는 “미디어는 메시지, The medium is the message”라는 관점에서 설명하세요.
창구효과란 “문화산업의 특성에 맞추어 아예 기획 단계부터 영화·게임·애니메이션·캐릭터 등을 망라하는 문화 콘텐츠를 개발하여 그 효과의 극대화”를 꾀하는 마케팅 전략을 의미한다.
2. 3-7 장까지의 내용을 바탕으로 이 문화관광콘텐츠산업에 왜 중요한지를 설명하시오.
미디어의 이해에 따르면 미디어란 단순히 언론 매체나 플랫폼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만들어낸 모든 인공물과 기술을 의미한다. 마샬맥루한에 따르면 글, 말, TV,
참고문헌
- 마셜 매클루언(2011), 미디어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 김정현·이우석·최삼하·김경식(2004), 게임산업과 연계된 원소소 멀티유즈 동향, 게임산업저널 2004년 가을호(통권 6호)
- 이현우 외(2018), 2018년 콘텐츠산업 전망(2017년 결산 및 2018년 이슈 분석), 한국콘텐츠진흥원
하고 싶은 말
[미디어의이해] 영상콘텐츠 창구효과, 미디어는 메시지 관점에서 설명, 인간의 확장인기술, 문화관광콘텐츠산업의 중요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