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서 시니어클럽 기관 소개

 1  달서 시니어클럽 기관 소개 -1
 2  달서 시니어클럽 기관 소개 -2
 3  달서 시니어클럽 기관 소개 -3
 4  달서 시니어클럽 기관 소개 -4
 5  달서 시니어클럽 기관 소개 -5
 6  달서 시니어클럽 기관 소개 -6
 7  달서 시니어클럽 기관 소개 -7
 8  달서 시니어클럽 기관 소개 -8
 9  달서 시니어클럽 기관 소개 -9
 10  달서 시니어클럽 기관 소개 -10
 11  달서 시니어클럽 기관 소개 -11
 12  달서 시니어클럽 기관 소개 -12
 13  달서 시니어클럽 기관 소개 -13
 14  달서 시니어클럽 기관 소개 -14
 15  달서 시니어클럽 기관 소개 -15
 16  달서 시니어클럽 기관 소개 -16
 17  달서 시니어클럽 기관 소개 -17
 18  달서 시니어클럽 기관 소개 -18
 19  달서 시니어클럽 기관 소개 -19
 20  달서 시니어클럽 기관 소개 -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달서 시니어클럽 기관 소개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소개글
이 교재의 프로그램 수정·보완은 노인교육의 실태와 발전방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달서 시니어클럽을 직접 방문, 조사하여 작성하였다.
I. 서론
UN에서는 65세 이상의 노인 인구가 전체 국민의 7 이상이 되면 고령화 사회라고 하며, 14 이상이면 고령사회, 그리고 21 이상일 때 초 고령사회 또는 후기 고령사회로 구분한다.
고령화 사회는 노인인구의 양적, 질적 변화, 노인기의 연장 등이 특징으로 나타나고 있다. 우선, 노인인구의 양적인 증가는 여러 가지의 변화들을 수반하게 된다. 노인인구가 상대적으로 증가함은 그 사회가 부양해야 하는 인구가 그만큼 늘어난다는 의미인 동시에, 반대로 그들을 부양할 생산연령 인구는 상대적으로 감소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뿐만 아니라 노인인구의 양적 증가는 그 만큼 사회 각처에서 노인들과 부딪치고 상호 작용하게 될 기회가 증가하고, 개인의 일생에서 노인기가 더욱 늘어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노인기의 연장은 노인기의 소득 문제를 포함한 경제적인 문제가 더욱 심화될 가능성을 증대시킨다. 또한 이는 노령연금의 수혜기간이나 자녀나 사회가 노인을 부양해야 하는 기간이 더욱 길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21세기 변화하는 미래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 필연적으로 학습사회, 즉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자유롭게 변화하는 사회가 전제되어야 한다. 학습사회는 요람에서 무덤까지 평생에 걸친 학습을 전제로 하여야 한다. 이에 따라 평생교육과 사회교육을 필연적으로 요청하고 있다. 현재 시점에서 미래 사회의 특징은 지식정보화 사회로의 이행, 컴퓨터피아 시대로의 도래, 직업세계로의 구조적 변모, 여가 증대 현상 등으로 보여질 것이다. 이런 사회에서 우리는 특히 노인 교육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어느 한 특정 노인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였다.
노인 삶의 구조적 변화와 노인의식의 변화에 따라 노인은 사회 교육의 중요한 대상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노령화사회가 진전됨에 따라 노인 인력에 대한 사회적 요구 및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노인 노동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노인 인력의 활용방안에 대해 상당한 노력이 모색되고 있다. 이러한 노인의 능력을 적극적 자원으로 활용하여야 한다.
이 밖에 여러 가지 노인들을 위한 프로그램들이 무엇인지, 어떤 목적으로 어떻게 운영이 되고 있는지 등에 대해서 조사한 바를 말해 보고자 한다.
1. 기관 선정 이유
노인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대구 달서구의 시니어클럽을 선정하였다. 올해 지난달 말에 인터넷뉴스를 보고 있던 와중에 어느 한 백발의 할머니께서 무언가 만들고 계시다는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 기사 일부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대구 96세 유몽군·90세 송익순 할머니의 노익장』
"일하니까 신나고 좋아. 여럿이 모여 도란도란 이야기하며 일하면 시간 가는 줄 모른다니까. 몸도 덜 아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