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 다양성 조직문화와 리더십

 1  조직문화 - 다양성 조직문화와 리더십 -1
 2  조직문화 - 다양성 조직문화와 리더십 -2
 3  조직문화 - 다양성 조직문화와 리더십 -3
 4  조직문화 - 다양성 조직문화와 리더십 -4
 5  조직문화 - 다양성 조직문화와 리더십 -5
 6  조직문화 - 다양성 조직문화와 리더십 -6
 7  조직문화 - 다양성 조직문화와 리더십 -7
 8  조직문화 - 다양성 조직문화와 리더십 -8
 9  조직문화 - 다양성 조직문화와 리더십 -9
 10  조직문화 - 다양성 조직문화와 리더십 -10
 11  조직문화 - 다양성 조직문화와 리더십 -11
 12  조직문화 - 다양성 조직문화와 리더십 -12
 13  조직문화 - 다양성 조직문화와 리더십 -13
 14  조직문화 - 다양성 조직문화와 리더십 -14
 15  조직문화 - 다양성 조직문화와 리더십 -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직문화 - 다양성 조직문화와 리더십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R E P O R T
조직문화란 어떤 조직이 가진 전통과 경험 그리고 미래를 준비하는 원동력을 지닌 독특한 조직풍토(organizational climate)라 할 수 있다. 조직문화가 건전한지 그렇지 않은지는 조직의 목적달성을 위한 구성원들의 노력정도와 구성원 간의 관계. 직무, 이해, 그리고 적응력으로 판단할 수 있다. 조직의 문화는 1980년대를 전후하여 조직이론가들과 경영실무자들의 많은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그 배경에는 종래의 합리적 관점에서 간과해 왔던 문화와 같은 비합리적 요소들이 실제로 조직성과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1980년대 이후 세계적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높은 성장을 구가했던 일본기업들의 성공배경에 문화적 요인이 존재한다는 인식이 높아지면서 기업문화에 대한 연구는 한층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조직문화가 중요한 의미를 갖는 이유 중 하나는 조직문화의 관리가 어느 정도 가능하다는 데 있다. 즉 조직의 목표달성이나 성과를 높이는 수단으로 조직문화를 의도적으로 형성.변화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조직은 상황과 특성에 맞게 문화를 도입.유지함으로써 구성원의 바람직한 태도와 행동을 이끌어내고 궁극적으로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다.
학습개요
문화는 조직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문화가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도 크다. 문화의 차이에 따라 리더십의 형태로 달리지기 때문이다
다양한 .조직문화의 개념
다양성(diversity)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다양성의 형태에는 인종, 연령, 성교육, 사회.경제적 수준 등이 포함된다. 인력의 다양성은 질이 다른 사람들로 구성되는 것이고, 개인적 다양성은 나이, 인종, 성별, 경력 등 개인적 특성이 다른 사람들을 의미한다.
다양성은 집단이나 조직에게 잠재적 이익이나 비용 요인으로 작용한다. 그러므로 다양성을 이해하고 관심을 갖는 것은 리더의 중요한 책무다.
조직문화(organizational culture)는 “구성원이 공유하고 있는 신념, 가치관, 행동규범 등 조직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정신적 또는 심리적 요소”이다. 조직문화는 조직의 구성원이 조직생활을 통하여 학습하고 공유하는 신념, 규범, 관행으로서 조직 구성원의 생각과 의사결정 및 행동에 방향성과 힘을 부여한다.
결국 문화는 그 조직이 직면하고 있는 환경에 대한 대응방식, 구체적인 전략, 조직 내부의 다양한 운영방식을 볼 수 있다.
가시적 수준은 옷 입는 취향, 행동, 형태, 상징적 물체, 조직의 의식행사, 사무실 배치 등 보고, 듣고, 관찰되는 모든 것이다. 개방적인 사무실 배치는 가시적인 문화의 예이다.
비가시적 수준은 잠재적 수준으로 가치와 믿음으로 표현된다. 이 수준은 관찰되지 않지만 설명을 통해서나 주장을 통해서 인식될 수 있다. 잠재적인 것은 구성원이 지각하는 데 지닌 가치들이다.
다양성.조직문화와 리더십
리더는 다양한 구성원으로 혼합된 가운데 다양성의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다양성의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는 이유는 첫째로 조직은 다양한 세계적 고객의 욕구에 부응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조직은 타 민족이 원하고 필요한 것이 무엇이고, 그들이 어떻게 살고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민족들을 구성원으로 영입하려는 것이다. 두 번째는 구성원과 조직의 잠재력을 강화시키는 데 필요하다.
다른 언어와 문화적 가치를 지닌 구성원의 존재는 융통성 있는 더 큰 조직을 이루게 한다. 종족, 국가, 성별, 나이, 남녀의 차이, 육체적 능력에 대한 차별 없는 인력충원과 개인적 가치를 존중해 최고 수준의 재능을 이끌어내고 유지시킬 수 있다.
조직의 다양화는 문제해결, 창의성, 혁신에 대한 광범위하고 보다 심오한 기반을 제공한다. 사고의 다양성은 오늘날 학습조직에 필수적이다. 다양성을 갖는 집단은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와 현안에 접근하기 때문에 동류의 집단보다 더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경향이 있다. 리더는 현재 증가하는 다문화와 외국인들을 인식하고 이들의 생활과 생각과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해야 한다. 조직문화가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은 다양하다. R.J House 등(2004)은 문화별 리더십 특징과 문화와 리더십 관계를 연구했다. 문화적 차원을 불확실성, 회피성, 권력중심성, 사회.제도적 집단주의, 소속집단주의 , 양서영등주의, 자기주장성, 미래지향성,업적지향성, 인간지향성으로 구분했다. 6가지로 확인하였다. 카리스마/가치중심 리더십, 참가적 리더십, 팀지향적 리더십, 자율적 리더십, 인간지향적 리더십, 자기방어적 리더십이다. 6가지의 리더십 행동 중 상대적으로 덜 중시되는 리더십 특성을 10개 문화권별로 제시했다. 여기서는 각 문화권 모두들 언급하지 않고, 유교 아시아문화권의 리더십 특정에 초점을 두고 살펴본다. 유교 아시아문화권 국가들의 문화권 차원은 ‘업적지향주의’,’사회.제도적 집단주의’, ‘소속집단주의’이다. 리더십의 특성은 자기방어.팀지향 리더십이고, 어느 정도 인간지향, 카리스마/가치중심, 자율적 리더십도 있다.
다양한 .조직문화와 리더십의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