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고전시가]충담사의 향가 연구 -특히, 현실주의적 성격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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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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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 -고전시가]충담사의 향가 연구 -특히, 현실주의적 성격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序 論
제1장 緣起記事의 檢討
제2장 忠談의 作家的 性格
1. 忠談의 身分과 作家意識
2. 當代人의 삶의 樣相과 忠談의 現實 認識
제3장 創作 動機와 忠談 鄕歌의 脈絡
1. 安民歌와 讚耆婆郞歌의 創作 動機
(1) 安民歌의 創作 年代와 動機
(2) 讚耆婆郞歌의 創作 動機
2. 忠談 鄕歌의 脈絡 - 두 作品의 關聯性
제4장 忠談 鄕歌의 現實主義的 性格
結 論
본문내용
본 연구는 향가문학 유산 중에서 忠談師가 남긴 향가의 성격을 해석학적 측면 특히 배경론적인 연구의 방법을 통하여 충담의 향가에 관류하고 있는 공통된 작가의식, 그리고 그 작가의식을 통해 드러나게 되는 작품의 성격을 고찰해 보고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중략)
그리고, 안민가와 찬기파랑가가 충담이라는 한 작가의 작품이라면 두 작품을 관류하고 있는 공통된 작가의식, 혹은 하나의 ‘맥락’이 내재할 것임을 상정해 볼 수 있는 바, 이러한 면에 대한 검토가 필요할 것임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논의에서는 그러한 검토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편이다.(중략)
본 연구는, 문학 작품은 당대의 현실을 살았던 작가의 개인적 소산물인 동시에 사회적 산물이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안민가와 찬기파랑가의 창작 배경으로서의 현실, 그리고 그 현실에 대한 작가의 인식이 작품 속에 어떻게 형상화되었는가 하는 것에 주된 관심을 두고, 사회사적 인식을 바탕으로 한 현실주의적 입장에서 제반 문제를 검토해 보려 하며 두 작품의 ‘맥락’ 문제도 이러한 관점에서 고찰해 보려 한다.
여기서 ‘現實主義’라 함은 현실적인 삶의 문제와 관련하여 현실의 삶에 대한 애착과 아울러 현실의 부조리, 불합리에 대하여는 비판과 匡正의 의지로서 그 현실을 고양시켜 참된 삶을 추구하고자 하는 정신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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