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학기 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 멀티미디어 강의 핵심요약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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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16년 1학기 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 멀티미디어 강의 핵심요약노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1강 유비쿼터스 혁명
제2강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과 주요이슈
제3강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위한 핵심 기술과 전망
제4강 MEMS 기술
제5강 나노기술
제6강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개념 및 핵심기술
제7강 네트워크를 통한 슈퍼 컴퓨팅 확보 기술
제8강 RFID
제9강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
제10강 상황 인식 시스템과 상황 인식 처리 기술
제11강 인간, 로봇, 컴퓨터간의 상호작용 기술
제12강 유비쿼터스 정보보호 기술 동향
제13강 U-의료
제14강 U-러닝
제15강 u-시티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강 유비쿼터스 혁명

1. 유비쿼터스
(1) 유비쿼터스 환경
1)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통신 단말기를 가지고 어느 통신망을 통해서든,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즉 유비쿼터스 사회를 지향
정보화: 실제 물리적 공간을 극복하는 패러다임의 변화
2) 유비쿼터스화
① 휴대폰, PDA, 입는 컴퓨터 등의 등장으로 현실과 가상의 거리 좁혀짐
② 분리된 물리적 사물들을 연결하여 지능적으로 거리를 되살리는 것
③ 일상적인 사물에 제 역할에 맞는 컴퓨터를 넣어 사물끼리 통신을 가능하게 하여 현실공간과 가상공간 사이의 경계가 무의미해짐

(2) 컴퓨터 진화의 3단계 물결
1) 제1의 물결: 메인프레임의 시대
① 컴퓨터 > 인간
② 거대하고 고가인 컴퓨터 한 대를 복수의 사람들이 공동 사용
2) 제2의 물결: PC의 시대
① 컴퓨터 = 인간
② PC가 보급되어 1인 1대씩 컴퓨터를 사용
3) 제3의 물결: 유비쿼터스 IT 사회
① 컴퓨터 < 인간
② 여러 장소에 숨어 있는 컴퓨터를 사람들이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다는 지각이 없는 상태로 이용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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