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학기 유아발달 중간시험과제물 A형(유아기의 언어 발달, 인지발달의 특성)

 1  2016년 1학기 유아발달 중간시험과제물 A형(유아기의 언어 발달, 인지발달의 특성)-1
 2  2016년 1학기 유아발달 중간시험과제물 A형(유아기의 언어 발달, 인지발달의 특성)-2
 3  2016년 1학기 유아발달 중간시험과제물 A형(유아기의 언어 발달, 인지발달의 특성)-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6년 1학기 유아발달 중간시험과제물 A형(유아기의 언어 발달, 인지발달의 특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유아기의 언어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또한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기의 언어 발달 특성
1) 개괄
2) 한 단어 시기
3) 두 단어 시기
4) 언어 발달의 후기 단계

2. 유아기의 인지 발달 특성
1) 삐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2) 유아의 공간
3) 유아의 사회인지

Ⅲ.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유아기의 발달 특성.hwp
2.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성.hwp
3.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hwp
4. 서론작성시 참조.hwp
5. 결론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의 언어 및 인지 발달은 세상에 적응하기 위한 필수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본 보고서에서는 유아기의 언어 발달 및 인지 발달의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유아기의 언어 발달 특성

1) 개괄

유아기에 단어를 학습하고 표현하는 것은 18개월 무렵 시작되며, 취학 전 시기까지 지속되는데, 하루에 평균 아홉 단어를 학습한다. 4~5세 무렵에는 아동들이 어휘를 비롯하여 언어적인 의미의 기초를 습득하며, 환경적 지지가 매우 빈약한 상태에서조차 언어 습득은 강력하다. 예를 들면, 언어 입력이 부재한 귀머거리 아동의 초기 의사소통 발달은 어느 정도 가능하다. 물론 복잡한 언어 기술을 숙달하기 위해서는 주 양육자의 언어 사용량이 큰 영향을 미친다. 언어 발달에는 민감한 시기가 있으며, 언어의 형태, 문법, 음운, 감정에 대한 언어표현, 과거, 현재 및 가설적 사건에 대한 정보 전달력 등은 취학 전 시기에 가장 잘 학습한다. 이러한 언어적 기술의 학습은 6~7세에 가장 활발하게 일어난다. 언어가 숙달됨에 따라 인지 및 사회 발달이 이어진다. 아동이 풍부하고 다양한 어휘에 노출되었는지 여부도 언어 발달과 관련이 있다. 유전적인 요인 역시 중요하다. 더불어 가족의 사회 경제적인 수준 또한 중요한데, 사회경제적인 수준이 낮을수록 언어 노출의 양이나 질이 낮은 수준이기 쉽고, 언어 숙달 수준이 낮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