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세가지)

 1  2016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세가지)-1
 2  2016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세가지)-2
 3  2016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세가지)-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6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세가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다음에 제시된 도서 가운데 한권을 읽고 다음에 답하시오.
1.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세 가지
2. 책의 어떤 점이 이런 편견을 떠올리게 했는가?
3. 편견을 바꾸기 위한 노력(혹은 대안)과 관련된 아이디어 제시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세 가지
2. 책의 어떤 점이 이런 편견을 떠올리게 했는가
3. 편견을 바꾸기 위한 노력과 관련된 아이디어 제시

Ⅲ.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다문화 사회’의 대한민국.hwp
2. 우리 안의 소수자, 이주노동자·화교·혼혈인.hwp
3. 인종주의와 민족주의에 근거한 소수자 차별.hwp
본문내용
Ⅰ. 서 론

현대사회에 들어서면서 우리는 여러 사회적 측면에서 편견과 차별을 가하고, 되로 받으며 살아가고 있다. 이는 당연 참작되지 않는 행동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아무렇지 않게 저지르는 인격적 모독의 실수라고 할 수 있다. 주변에서 바라볼 때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한국사회에서 빠질 수 없는 스펙과 돈, 우리는 상대가 틀린 것이 아닌 다른 것을 존중하고 그 사람의 성향과 성격을 이해하며 살아가야 한다는 것이라는 정의를 알고 있지만 지금의 차가운 사회는 스펙과 돈이 어느 사람의 열정과 꿈을 망가뜨리고 존중받아야 할 마땅한 마음과 그 행동들이 묵살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는 지금 이 순간에도 일어나고 있을 현상인데 이가 바로 차별과 인격무시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사실 같은 인종끼리도 차별이 심하여 많은 사회적문제가 야기되지만 이주노동자나 혼혈인, 이방인 등의 인종차별도 굉장히 심한 차별과, 소수인의 무시가 일어
나고 있다. 우리는 다른 피부색, 다른 성향, 다른 문화를 가지고 있지만 인간으로서 가지는 한 민족으로서 다름을 인정해야 하지만 이기적 성향을 가진 다수의 사람들은 이를 비판하고, 무시하며 사회적 차별을 심화시키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를 반성하고 여러 노동자, 혼혈, 다문화, 등등 민족의 특수성을 인정하여 그 사람들을 따뜻하게 안아주어야 하고, 서로를 인정하고 잘 살아가도록 문화적 융합을 이루며 행복한 사회로 발전해야 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가장 크게 차별과, 인격적 무시 및 모독을 다룬 ‘소수자와 한국사회’ 라는 책을 읽고 책에서 여러 가지 소수자들의 편견과 무시당하는 인격을 잘 설명되어 있는 것들 중 대표적으로 주되게 다뤄진 각각의 이주노동자, 혼혈인, 이방인이 겪어온 소수자로서의 차별과 인격모독의 사례를 살펴보고 우리가 얼마나 잘못된 생각을 가졌고, 잘못된 행동을 일삼았는지 반성하며 이러한 소수자들에 대한 편견과 인격존중을 위해 어떠한 방책이 필요한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Ⅱ. 본 론

1.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세 가지

첫째로, 이주노동자나 화교, 혼혈인, 다문화가정의 사람들은 우리 한국의 불법체류자로 들어와 일을 함으로써 한국인들의 청년 실업자도 증가하는 것이다. 라는 편견을 가지고 있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