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학기 유아교육평가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관찰주제 선택 후 행동들을 분석 제안)

 1  2016년 1학기 유아교육평가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관찰주제 선택 후 행동들을 분석 제안)-1
 2  2016년 1학기 유아교육평가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관찰주제 선택 후 행동들을 분석 제안)-2
 3  2016년 1학기 유아교육평가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관찰주제 선택 후 행동들을 분석 제안)-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6년 1학기 유아교육평가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관찰주제 선택 후 행동들을 분석 제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아래에 제시된 관찰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관찰한 후 그 행동들을 분석하고 어떤 교육이나 프로그램 혹은 교사의 역할이 필요한지를 제안하시오.

1. 관찰 주제: 유아들의 놀이상호작용, 또래상호작용, 부모-유아상호작용, 유아-교사 상호작용 등에서 나타나는 유아들의 갈등, 의사소통, 놀이 행동, 문제행동, 게임, 의도, 협동 등과 같은 주제나 행동
2. 관찰기록방법: 일화기록, 사건표집법, 시간표집법
3. 과제에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
① 관찰주제, 관찰일시 및 장소, 관찰대상
② 관찰내용(3회 이상의 관찰내용)과 관찰된 내용에 대한 분석
③ 분석에 대한 교육적인 시사점
④ 참고문헌(본문에 제시되어 인용된 참고문헌만 ‘참고문헌’ 란에 제시함)
4. 유의사항
① 관찰장소는 불문하나 같은 유아들을 대상으로 최소 3회 이상 관찰해야 함.
② 3회 이상 관찰한 내용을 과제에 그대로 기록하여 제시해야 함.
③ 의문사항은 교수 개인 홈페이지 상담게시판에서 질문하시기 바람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관찰 사례
1) 관찰주제
2) 관찰일시 및 장소
3) 관찰대상
4) 관찰내용
2. 교사의 지도 방안
3. 분석에 대한 교육적인 시사점

Ⅲ. 결 론(교사의 역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교사와 영유아간 상호작용.hwp
2. 또래 간 상호작용.hwp
3. 부모와의 상호작용.hwp
4. 관찰기록을 위한 대상자 및 행동의 선정 이유.hwp
5. 공격행동 관찰기록 내용의 분석 및 결론.hwp
6. 어린이의 협동을 위한 행동 관찰기록 내용의 분석.hwp
7. 유아교육평가에서 유아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행동.hwp
8. 일화기록법을 통한 어린이의 공격행동의 관찰기록.hwp
9. 일화기록법을 통한 어린이의 협동을 위한 행동 관찰기록.hwp

본문내용
I. 서 론

유아들의 성장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환경은 가정이며 유아들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사람은 부모이다. 하지만 오늘날 유아들이 가정 못지않게 많은 시간을 보내며 생활하는 곳이 유아교육기관이며, 유아교사는 유아 발달의 조력자로서 부모에 버금가는 영향력을 가지게 되었다. 이처럼 유아교사와 유아가 보내는 시간이 길어진 만큼 유아교육기관은 유아들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정보를 가정과 나눌 필요성이 있다. 유아교사들은 가정에서처럼 소수의 유아를 돌보는 것이 아니므로 유아 개개인의 발달 단계와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끊임없이 정보를 수집하게 되며 이런 일련의 방법들은 관찰을 통해 가능하다.
관찰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평가 방법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방법의 하나이며 유아교육 현장에서 비형식적 평가, 형식적 평가 모든 경우에서 유아를 주의 깊게 보고, 듣고, 반성적으로 사고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는 관찰을 통해서 유아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잠재적인 발달 수준을 파악하여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조직하는 과정에 보다 적절한 의사결정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게 된다. 더불어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에 대한 정보를 가정에 알리고 가정과 순환적인 평가의 기초를 제공함으로써 유아의 이해를 돕고 발달 촉진을 위한 의사소통의 통로로 사용될 수 있다. 가정과 순환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긍정적 행동 뿐 만 아니라 부정적이 상황까지 포함하여 발달 전반에 대한 솔직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일상적인 상태 속에서 유아들의 행동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기록하는 관찰은 유아의 발달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그러므로 관찰을 통하여 얻은 정보는 이들의 발달에 적합한 교사 역할을 하기 위하여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것이다. 특히, 유아의 관찰은 유아들을 비교하여 서열화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며 개별 유아들의 발달과 성장에 초점을 두고 그들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방법이 획일화 될 필요는 없으며 다양한 접근에 의한 심층적인 자료의 활용이 필요하다.



II. 본 론

1. 관찰 사례

1) 관찰주제
유아들의 놀이상호작용에서 활동을 하지 않는 유아를 관찰주제로 선정하였다.

2) 관찰일시 및 장소
관찰일시 및 장소는 2016년 3월 7일부터 9일까지이며, 서울 강북구 수유동 554-43에 위치하고 있는 도담어린이집에서 관찰하였다. 도담어린이집은 3층 건물을 사용하고 있으며, 1층은 1세반, 2층은 0세반, 2세반, 3층은 3세반, 4세반이 각각 사용하고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