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학기 지역개발론 중간시험과제물 B형(경제기반이론의 개념과 장점 및 문제점)

 1  2016년 1학기 지역개발론 중간시험과제물 B형(경제기반이론의 개념과 장점 및 문제점)-1
 2  2016년 1학기 지역개발론 중간시험과제물 B형(경제기반이론의 개념과 장점 및 문제점)-2
 3  2016년 1학기 지역개발론 중간시험과제물 B형(경제기반이론의 개념과 장점 및 문제점)-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6년 1학기 지역개발론 중간시험과제물 B형(경제기반이론의 개념과 장점 및 문제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경제기반이론의 개념과 장점 및 문제점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경제기반이론의 개념
2. 경제기반이론의 장점
3. 경제기반이론의 문제점

Ⅲ.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경제기반이론.hwp
2. 경제기반이론 2.ppt
3. 경제기반이론 개념 및 장단점.hwp
4. 경제기반이론의 한계점.hwp
본문내용
Ⅰ. 서 론

지방자치가 본격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지방자치시대에 있어서 지역경제성장문제는 각 지방자치단체와 지역주민들의 최대관심 사항의 하나가 되고 있다. 지역경제는 개방성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한 지역경제의 변화는 다른 지역경제의 변화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즉 지역간에는 재화와 용역 그리고 사람이 자유로이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한 지역의 경제성장은 다른 지역의 경제성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학자들은 특정한 지역의 경제성장문제 뿐만 아니라 특정한 지역의 경제성장이 다른 지역의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심을 가져왔다.
우리나라의 지역경제성장정책은 오랜 기간 전통적 경제기반이론에 기초해 왔다. 이는 지역내 수출기반산업 주도의 성장정책으로 기반산업의 성장은 비기반 서비스부문에 대한 경제적 승수효과 유발로 지역경제 전체가 성장한다는 이론이다. 그러나 2000년대 이후 국내 산업의 빠른 서비스화와 함께 제조업의 경제성장 동력이 다소 떨어진 것으로 판단되어, 미래 지역경제성장을 위해서는 전통적 수출기반 제조업의 육성보다는 지역내 다양한 서비스산업의 발전과 함께 소비를 촉진하는 정책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실지로 서비스산업이 생산, 고용, 소비, 무역 등 각종 거시경제지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졌을 뿐만 아니라 제조업 등 여타산업 생산에 투입되는 중간재로서의 서비스 비중도 증가하고 있다.



Ⅱ. 본 론

1. 경제기반이론의 개념

경제기반이론은 1930년대에 호이트(Hoyt)에 의하여 처음으로 제시된 이래 케인즈(Keynes)의 경제이론 특히 소득과 승수(multiplier) 이론을 적용함으로써 호이트와는 독립적으로 발전시킨 지역경제성장이론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