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학기 지역개발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입지론의 개념과 장점 및 문제점)

 1  2016년 1학기 지역개발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입지론의 개념과 장점 및 문제점)-1
 2  2016년 1학기 지역개발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입지론의 개념과 장점 및 문제점)-2
 3  2016년 1학기 지역개발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입지론의 개념과 장점 및 문제점)-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6년 1학기 지역개발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입지론의 개념과 장점 및 문제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입지론의 개념과 장점 및 문제점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입지론의 개념
2. 입지론의 장점
1) 교통 지향형 기업의 입지
2) 시장 지향형 기업의 입지
3. 입지론의 문제점
1) 공간적 인접성의 개념이 다양
2) 비현실적인 가정들이 존재

Ⅲ.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Burgess의 동심원 이론.hwp
2. Harris, Ullman의 다핵심 이론.hwp
3. Hoyt의 선형 이론.hwp
4. Th&uuml;nen의 농업입지론.hwp
5. 베버의 공업입지론.hwp
6. 베버의 입지이론에 대한 평가.hwp
7. 이론전개과정.hwp

본문내용
Ⅰ. 서 론

요즘 실업을 해결하기 위해 청년창업을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데 이러한 창업에도 입지가 중요시되고 있다. 기업의 입지도 마찬가지다. 기업들이 특정한 지점을 중심으로 모여 있는 현상을 많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구미에는 전자관련 기업들이, 대구에는 섬유관련 기업들이 모여 있고 울산에는 자동차와 그 부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이 집중되어 있다. 이와 같이 기업이 공간상에서 집중하는 현상은 지역개발 관점에서 볼 때 중요한 현상이다. 그 이유는 기업의 공간적 집중이 지역과 도시의 규모와 성장 그리고 공간구조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이다. 사실상 현대의 도시들은 기업들이 공간상에 집중함으로써 야기된 결과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업들이 공간상에서 집중되는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공간상에서 동종의 기업들은 판매량을 늘리기 위한 입지경쟁의 결과로 공간상에 분산되기보다는 집중하는 경향이 있음을 분석하였다. 이는 입지경쟁이 기업의 공간적 집중을 촉진하는 하나의 요인이 될 수 있다. 기업들이 공간상에 모여 있는 것을 살펴보면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모여 있는 경우가 있는 반면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이 모여 있는 경우가 있으며, 동일한 상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이 모여 있는 경우가 있는 반면 서로 다른 상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이 모여 있는 경우도 있다. 지역개발에서 이러한 현상들은 입지이론으로 설명될 수 있다.



Ⅱ. 본 론

1. 입지론의 개념

입지란 경제활동의 공간적 영역을 말한다. 여기에는 생산 활동과 소비활동으로 나누어진다. 공간적 생산 활동에는 원료산지와 공장의 위치가 포함되며, 공간적 소비활동에는 시장의 위치가 포함된다. 그리고 입지는 경제활동의 조건에 따라 유동적이거나, 토지의 속성에 기인하여 부동적이기도 한다. 따라서 공간경제에 있어서 경제활동은 입지선정과 직접적인 관계를 가지며, 우리가 익히 들어 알고 있는 기본적인 경제문제인 어디에서 생산하느냐’에 대한 해답을 요구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