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에서 감상교육의 중요성과 차용 기법을 활용한 감상지도

 1  미술교육에서 감상교육의 중요성과 차용 기법을 활용한 감상지도 -1
 2  미술교육에서 감상교육의 중요성과 차용 기법을 활용한 감상지도 -2
 3  미술교육에서 감상교육의 중요성과 차용 기법을 활용한 감상지도 -3
 4  미술교육에서 감상교육의 중요성과 차용 기법을 활용한 감상지도 -4
 5  미술교육에서 감상교육의 중요성과 차용 기법을 활용한 감상지도 -5
 6  미술교육에서 감상교육의 중요성과 차용 기법을 활용한 감상지도 -6
 7  미술교육에서 감상교육의 중요성과 차용 기법을 활용한 감상지도 -7
 8  미술교육에서 감상교육의 중요성과 차용 기법을 활용한 감상지도 -8
 9  미술교육에서 감상교육의 중요성과 차용 기법을 활용한 감상지도 -9
 10  미술교육에서 감상교육의 중요성과 차용 기법을 활용한 감상지도 -10
 11  미술교육에서 감상교육의 중요성과 차용 기법을 활용한 감상지도 -11
 12  미술교육에서 감상교육의 중요성과 차용 기법을 활용한 감상지도 -12
 13  미술교육에서 감상교육의 중요성과 차용 기법을 활용한 감상지도 -13
 14  미술교육에서 감상교육의 중요성과 차용 기법을 활용한 감상지도 -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술교육에서 감상교육의 중요성과 차용 기법을 활용한 감상지도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미술교육에서 감상교육의 중요성과
차용 기법을 활용한 감상지도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Ⅱ. 본론
1. 차용의 이해
1) 차용의 개념
2. 미술교육에서의 차용
1) 현대에서의 미술교육
2) 미술교육에서의 차용기법 활용의 교육적 의의
3) 수업에 응용될 수 있는 차용 기법
4) 명화의 이미지차용을 활용한 미술교육 지도안 연구
5) 지도안 연구의 교육적 기대 효과
Ⅲ. 결론
참고자료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는 항상 미술 속에서, 미술을 활용하며, 미술을 누리고, 미술을 소비하며 살고 있다. 옷, 집, 자동차, 생활용품 등 우리가 입고 활동하고 생활하는 어느 것 하나도 미술문화가 미치지 않는 곳은 없다. 심지어 인터넷이나 TV 라디오 안에서도 미술이 자리 잡고 있다. 이렇게 우리의 생활 속에 있는 미술을 제대로 누리기 위해서는 미술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며, 학교교육에서 끝나지 않고 아름다운 미술표현을 즐기고, 미술에 대한 나름대로의 가치관을 형성하여 나아가 바람직한 미술문화 참여자로 생활 속 미술에 대해 느끼며, 이해하고, 감상 할 수 있도록 넓은 의미의 미술 감상 교육이 필요하다.
사람들이 예술에 존재적 가치를 두는 이유는 새로운 것을 제작함으로써 우리의 삶을 확장시키기 때문일 것이다. 즉, ‘창조성’은 독창성의 표현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이르러서는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는 모토 아래 ‘차용’을 주요 창조 전략으로 사용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차용의 개념과 양상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성은 충분하다.
제 7차 미술과 교육과정 개정안을 살펴보면 제7차 교육과정에서 강조되었던 개성, 창조, 정서 교육으로서의 성격과 함께 미술교육의 사회적, 문화적 성격을 강조하고, 각 영역의 필수 학습 요소를 선정할 때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고 있다. 이것은 시각문화 미술교육에 대한 내용으로 시대 문화적 변화에 따른 미술환경의 변화 및 중요성을 미적 체험의 내용에 적극 반영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차용은 실생활에서 나타나는 시각적 이미지 즉, 대중 이미지에서부터 사물까지 모두 미술 영역으로 끌어 들임으로써 현대미술에 대한 확장적 사고를 가질 수 있게 하는 전략이 된다.
아직까지 미술 교육은 모더니즘적 표현과 기술을 중심으로 한 기존 교육의 영향이 여전히 남아있기 때문에 전공자가 아닌 일반 학생에게는 부담으로 다가오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중등교과로써의 미술과의 목표를 전공자의 육성이 아니라 ‘미적 감수성’, ‘창의적 표현’, ‘비평 능력’, ‘미술 문화의 향수 능력과 태도’로 제시하고 있는 만큼 학생들이 자신의 감각을 쉽고 재미있게 발산할 수 있는 수업이 필요하다. 따라서 학생들이 미술 과목에 부담을 느끼지 않고 수업에 흥미를 느끼게 하며, 현대 미술의 다양한 양상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차용 기법을 이용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교육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넓은 의미에서의 미술 감상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미술 감상교육의 방법적인 면에서 이미지 차용기법을 활용한 감상교육 사례를 찾아보고 새로운 지도안을 고안해 내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미술 감상 교육은 내용과 방법에 따라 개인의 바람직한 인격 형성은 물론 미의식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주며, 주체성 있는 민족문화의 맥을 이어가고, 사회경제적 측면에서도 미술 감상교육의 중요성이 인정되고 있다.
미술 감상교육을 내실화하여 다양한 감상의 경험으로 미적 정서와 안목을 길러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이고 조화로운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기 위하여 지금까지 소홀히 취급되어 왔던 미술 감상교육을 제대로 자리 매김 하여 이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제시하려 한다.
첫째, 차용에 대한 이해로써 차용의 개념, 특성, 유형을 알아보고, 미술사에서의 차용과 포스트모더니즘에서 나타난 차용의 의미 변화에 대해 고찰한다.
둘째, 현대에서의 미술교육 양상을 살펴본 뒤 미술교육에서의 차용이 가지는 교육적 의의와 수업에 응용될 수 있는 차용 기법을 설정한다.
참고문헌
참 고 자 료
김원희,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의 차용과 반복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02.
박현정, 중등미술교육에서의 패러디를 활용한 미술 감상 교수-학습 지도방안, 한국교원대 석사학위 논문, 2008.
조영호,평생교육으로서 미술감상 지도방법,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조은경, 중등미술교육에서 명화감상을 활용한 패러디표현 지도방안 연구,
경북대학교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 2009.
진경숙, 명작의 모방을 통한 창작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최향기, 명화의 이미지차용을 활용한 미술교육 지도방안 연구: Keller의 ARCS 동기유발 모델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2.
박동수, 미술과 교육에 있어서 감상 지도의 문제, 한국교육논총 4호, 1992.
박휘락, 미술 감상과 미술비평 교육, 시공사, 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