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가철학과 지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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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병가철학과 지략
1.병가란?
고대 중국의 제자백가(諸子百家) 중의 일파로 춘추전국시대와 한대(漢代)에 많이 출현한 병법가(兵法家) ·병학자(兵學者)의 일군(一群일곱 종류의 중국 병서(兵書).단순히 칠서(七書) 또는 무경(武經)이라고도 한다. 제(齊)나라 손무(孫武)가 쓴 《손자(孫子)》(1권), 전국시대 오기(吳起)의 《오자(吳子)》(1권), 제(齊)나라 사마 양저(司馬穰)의 《사마법(司馬法)》(1권), 주나라 울요(尉)의 《울요자(尉子)》(5권), 당(唐)나라 이정(李靖)의 《이위공문대(李衛公問對)》(3권), 한(漢)나라 황석공(黃石公)의 《삼략(三略)》(3권), 주나라 여망(呂望)의 《육도(六韜)》(6권)를 아울러 일컫는 말로, 송(宋)나라 원풍(元豊) 연간에 이들 병서를 무학(武學)으로 지정하면서 ‘칠서’라고 호칭한 데서 유래된 이름이다.
《무경칠서》에 관한 참고서도 여러 종류가 있어, 송나라 증공량(曾公亮) 등이 왕명으로 편찬한 《무경총요(武經總要)》(40권), 금(金)나라 시자미(施子美)가 엮은 《칠서강의(七書講義)》(12권), 명나라 유인(劉寅)의 《칠서직해(七書直解)》(12권), 황헌신(黃獻臣)의 《무경개종(武經開宗)》(14권), 기타 여러 종류가 있다. 조선에도 수양대군(首陽大君)이 최항(崔恒) 등에게 편찬시킨 《무경칠서주해(武經七書註解)》(10권 5책) 등이 있다.
중국 고대에서 병가(兵家)는 전쟁을 연구하는 사람들의 집단을 일컬었다. 손자병법으로 유명한 손자(孫子)가 대표적인 인물이고 오자(吳子) 등이 그 뒤를 따른다.
이들은 사람과 사람, 부족과 부족, 국가와 국가 사이의 전쟁에서 어떻게 하면 승리할 수 있느냐에 골몰한다. 하지만 서양의 고대 군사학이 대개 진법(陣法) 등 싸움의 기술만을 언급하는 데 그치는 것에 비해 동양의 병가는 이를 철학으로 승화시킨다.
군사력의 운용을 흐르는 물과 같이 해야 한다고 설파한 손자의 경우가 대표적이다. 높은 데서 낮은 곳으로, 찬 데서 빈 곳으로 자연스럽게 흐르는 물의 이치처럼 자연의 조건, 사람들이 놓인 상황에 맞게 병력을 운용해야 한다는 가르침이다.
손자는 또 정규 병력(正)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도 비정규 병력(奇)의 운용을 병치해 균형성을 확보한다. 이를테면 하늘과 땅, 밝음과 어두움의 음양(陰陽)적 사고를 병법에 투영하는 철학과 사상의 차원이다.
흔히 병가를 노자와 장자 계통의 도가(道家) 철학 계승자로 보는 이도 있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 사람의 역사가 생성되면서 함께 시작된 기나긴 싸움의 기록과 병가는 맥을 같이 한다는 게 다른 한쪽 사람들의 주장이다. 사람의 싸움이 시작되면서 승리를 추구하는 병가의 사상이 함께 탄생했다는 얘기다.
중국 고대의 병가가 싸움을 사상의 차원으로까지 성숙시켰지만 그저 싸움에서의 승리만을 노리는 경우도 많다. 한비자(韓非子)에는 "싸움에 임해서는 속임수를 꺼리지 않는다(兵不厭詐)"는 말이 나온다. 싸움터라는 현실에서 오로지 그 최고 가치인 승리만을 추구한다는 얘긴데, 철학과 사상으로서의 병가가 강한 현실성에 안주하는 대목이다.
2.병가철학의 특징
장사는 전쟁과 같고 장사꾼은 전술가와 같다고 한다. 그렇다면 전술가의 원칙은 무엇이고 전술가의 자질은 어떤 것인가? 이에 대해 정확한 설명을 내린 사람은 아무도 없다.
병가의 인재에는 상업적 인재도 포함되고 심지어 정치적 인재도 포함된다. 또한 천성적인 능력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유력한 이론을 지도하는 것도 포함한다. 이러한 이론들을 자신의 체질과 정감으로 전환시켜 궁극적으로 행동으로 실현할 수 있어야만 강자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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