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프로문학의 내적형식

 1  1920년대 프로문학의 내적형식 -1
 2  1920년대 프로문학의 내적형식 -2
 3  1920년대 프로문학의 내적형식 -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1920년대 프로문학의 내적형식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20년대 프로문학의 내적형식
Ⅰ.사상으로서의 마르크스와 엥겔스가 확립한 혁명적 사회주의 이론. 또는 그에 바탕을 둔 사회 운동. 변증법적 유물론과 사적 유물론, 정치 경제학의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자본주의 사회에 내재된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프롤레타리아 혁명을 통하여 사회주의 사회로 이행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마르크시즘.
마르크스주의
-마르크스와 엥겔스에 의해 주장된 사회주의 사상 또는 그 학설의 체계를 마르크스주의라 하고, 그것은 1848년 공산당 선언 이래 이것이 프롤레타리아의 해방운동이론이 되었으며 또한 그 후 노동자 계급의 투쟁을 위한 이론적 무기가 되었다.
Ⅱ.조직론의 이데올로기적 성격
1.염군사(焰群社)
-1922년 9월에 송영, 이적효, 김영팔, 이호, 김홍파, 김득수, 최승일 등 사회주의 경향의 문인들이 ‘해방문화의 연구 및 운동을 목적으로 한다’ 는 강령 하에 조직하였다.이라는 잡지를 발간하고자 편집을 하였으나, 발간금지를 당하여 활자화하지 못하여 자세한 작품 활동은 알 수 없다. 문학 이외에 극단을 조직하여 연극공연도 하였으며 합창단을 만들어 순회공연도 가졌다. 1924년 박영희, 안석영, 김기진, 이익상등이 조직한 문학서클 PASKYULA와 함께 1925년 8월 하나로 통합 조직되어 KAPF가 되었다.
2.PASKYULA(파스큘라)
-1923년 박영희, 안석영, 김형원, 이익상, 김복진, 김기진, 연학년 등이 그들의 성 또는 이름의 머리글자를 따서 지은 명칭이다. 인생을 위한 예술, 현실과 투쟁하는 예술을 표방하였으나 두드러진 활동은 하지 않았다. 박영희와 김기진이 중심이 되어 이들 신경향파를 주도하였는데, 한 해 앞서 조직된 같은 경향의 문학단체 염군사가 정치와 사회참여에서 출발해 문학 활동으로 접어든 데 반해, 파스큘라는 처음부터 문학에서 출발해 사회참여도는 낮았으나 문학적 교양은 높았다. 대부분이 동경유학생 출신으로, 1925년 문예 강연 및 시각본낭독회를 열었고, 같은 해 8월에는 일본 프롤레타리아 작가 초청강연회를 개최하였다. 그 후 염군사와 결합해 프롤레타리아 문예운동의 조직적인 전개를 목적으로 1925년 8월 KAPF를 결성하고, 이를 주도하였다.
3.KAPF(카프, 조선 프롤레타리아 예술동맹)
-에스페란토식 표기의 머리글자를 따서 카프(KAPF)로 약칭한다. 1919년 3·1운동 이후 일제의 식민지정책이 문화정치로 전환하고, 러시아혁명의 영향으로 사회주의 사상이 광범위하게 확산되면서 새롭게 등장한 프롤레타리아 문예운동단체이자 한국 최초의 전국적인 문학예술가 조직이다. 1922년 9월 이호, 이적효, 김두수, 최승일, 박용대, 김영팔, 심대섭, 송영 등이 조직한 염군사와 1923년 박영희, 안석영, 김기진, 연학년 등이 조직한 파스큘라(PASKYULA)가 결합하여 1925년 8월 결성되었다. 창립 당시 구성원은 박영희, 김기진, 이호, 김영팔, 이익상, 박용대, 이적효, 이상화, 김은, 김복진, 안석영, 송영, 최승일, 심대섭, 조명희, 이기영, 박팔양, 김양 등이다. 본격적인 활동은 1926년 준기관지 성격의 을 발간하고 다음해 9월 조직 개편과 함께 본격적으로 체제를 정비하면서 시작되었다.
4.1차 방향전환
참고문헌
Ⅴ.참고문헌
『한국현대문학사』,김윤식, 서울대학교출판부, 2008(수정판)
『한국근대문학작가연구』, 깊은샘, 강진호, 1996
『한국근대문학사의 쟁점』, 창작과 비평사, 김학성 等著, 1990
『현대한국문학사』, 고려대학교출판부, 정한숙, 1988
『해방기소설연구』, 태학사, 신형기, 1989
『한국프로문학 비평 연구』, 아주대학교출판부, 김시태, 197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