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중서신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1  옥중서신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1
 2  옥중서신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2
 3  옥중서신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3
 4  옥중서신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4
 5  옥중서신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5
 6  옥중서신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6
 7  옥중서신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7
 8  옥중서신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8
 9  옥중서신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9
 10  옥중서신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10
 11  옥중서신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11
 12  옥중서신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12
 13  옥중서신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13
 14  옥중서신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14
 15  옥중서신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15
 16  옥중서신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16
 17  옥중서신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옥중서신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옥 중 서 신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
【 목 차 】
Ⅰ. 옥중서신
1. 사도 바울의 옥중 생활
2. 장 소
3. 연 대
Ⅱ. 에베소서
1. 개 론
2. 에베소서 전체 구조
3. 에베소서 각 장의 주요 내용
4. 에베소서 총관
Ⅲ. 빌립보서
1. 개 론
2. 빌립보서 전체 구조
3. 빌립보서 각 장의 주요 내용
4. 빌립보서 총관
Ⅳ. 골로새서
1. 개 론
2. 골로새서 전체 구조
3. 골로새서 각 장의 주요 내용
4. 골로새서 총관
Ⅴ. 빌레몬서
1. 개 론
2. 빌레몬서 내용
3. 빌레몬서 총관
Ⅵ. 참고문헌
Ⅰ. 옥중서신 이상근,《옥중서신 주해》(대구: 신일정판인쇄공사, 1994), pp. 3~8.
바울이 그의 제삼차 소 아시아―그레시아 전도여행에 있어, 그의 전도의 극성기를 인친 에베소를 떠날 무렵, “내가 로마도 보아야 하리라”(행19:21) 하였다. 그리고 그가 고린도에 이르러, 복잡했던 고린도교회의 여러 문제가 일단락된 동중정(動中靜)의 때를 타서 로마 대전도의 준비로서 웅대한 로마서를 저술하였다. 로마를 보려는 것은 고금을 통한 민심이라 하겠다. 혹은 정치적 행운의 연줄을 붙잡아 출세의 기회를 얻기 위해, 혹은 천하를 호령하는 장군을 꿈꾸면서, 혹은 문학과 예술의 꽃을 피우기 위해, 혹은 향락에 도취되기 위해, 또는 도피한 노예들이 로마의 인파 속에서 피신하기 위해, 그러나, 전도자 바울의 로마행에는 특수한 소원이 내포되어 있었다. 그는 당시의 세계의 서울 로마에서 복음을 전함으로 대 로마제국의 교화의 길을 얻으려 했던 것이다.
바울이 이런 숙망을 품은 채, 삼차 여행을 끝마치고 예루살렘의 기근을 구제하려는 이방교회의 헌금을 가지고 고국을 방문하였으나, 예루살렘에서 체포되고, 가이사랴 옥에서 2년의 지루한 세월을 보내게 되었다. 참다못하여 바울은 가이사에게 상고하게 되고 그는 로마병들에 의해 로마로 호송되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의 신비로운 경륜은 라는 모양으로 바울의 숙망을 성취시켜 주셨다. 그리고 하나님은 이 죄수를 통하여 그리스도 교회사에 신기원을 이룩하셨던 것이다. 그것은 구약에서 팔려간 노예 요셉을 통하여 이스라엘 민족의 애급 이주란 대 경륜이 성취된 것과 좋은 대폭이 된다.
이렇게 로마의 죄수가 된 바울은 혹은 가이사의 궁내에(빌4:22), 자기를 파수하는 군인들에게(빌1:13), 또는 찾아 온 무리에게(행28:23-31), 구두로 복음을 전하였으나, 다른 일편, 귀중한 성경을 기록함으로써 우리 그리스도교의 기초를 마련한 것이다.
바울이 옥중에서 기록한 것으로 보는 서신은 도합 7통이 전하여져 있고, 그 중의 5통에는 그 사연이 본문에 명시되어 있다(엡3:1, 4:1, 빌1:7, 13, 14, 17, 골4:18, 몬1:9, 딤후1:8, 2:9). 그러나 이 가운데서 디모데 전·후서와 디도서는 보통 이란 이름으로 분류되고, 에베소, 빌립보, 골로새 및 빌레몬의 네 책이 (The Prison Epistles or The Epistles of the Captivity)이라고 불려진다.
이 네 책은 단지 장소와 시기상으로만 공통성이 있는 것은 아니다. 그 내용에 있어서도 다분히 관련성이 많기 때문에 이렇게 한 부류로써 연구함이 편의할 줄 믿는다. 또한 이 책들은 공통성과 더불어 각자의 특이성도 뚜렷하다. 가령 에베소, 골로새는 교리의 책으로서, 전자는 을, 후자는 을 논하는 반면, 빌립보, 빌레몬은 오히려 사적이며 실제적인 편지로서, 전자는 교회생활에 있어서, 후자는 개인생활에 있어서의 교훈을 준다.
근대의 비판학의 발달에 따라, 옥중서신에도 여러 가지 문제가 점차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이런 서론적 문제(저자, 수신자, 장소 및 연대)에 대하여 이하 항을 따라 요약하기로 하겠다.
1. 사도 바울의 옥중 생활
바울의 로마 옥중 생활에 대해서는 두 가지 견해가 있다. 즉 62 - 64년경을 옥에서 보낸 후 순교하였다는 설과, 일단 석방되어 그의 숙원대로 소아시아와 (빌1:25-26, 몬22), 서반아(롬15:28) 등을 방문한 후, 두 번째로 체포되고, 이 제 2차 옥중기에서 목회서신을 기록한 후 65년경 순교하였다고 보는 설(Zahn)이 있다.
2. 장 소
참고문헌
Ⅵ. 참고문헌
1. 주석류
1) 이상근,《옥중서신 주해》(대구: 신일정판인쇄공사, 1994)
2) 강병도 편,《호크마 종합 주석 8 - 에베소서▶빌레몬서》(서울: 기독지혜사, 1989)
2. 번역서
3) 랄프 P. 마틴, 원광연 역,《신약의 초석2》(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000)
4) 한스 콘첼만, 안드레아스 린데만, 박두환 역,《신약성서 어떻게 읽을 것인가?》
(서울: 한국 신학 연구소, 2000)
5) W. G. 큄멜, 박익수 역,《신약정경개론》(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8)
3. 한글서
6) 성종현,《신약 성경 연구》(서울: 장신대출판부, 1994)
7) 차정식 외 12명,《신약 성서 개론》(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2)
8) 조광호,《자신과 세상을 바꾼 사람 바울》(서울: 비블리카 아카데미아, 2006)
9) 장종현, 최갑종,《사도바울》(서울: 기독교연합신문사, 2001)
10) 김창선,《한국교회를 위한 21세기 신약 성서 해설》(서울: 시유시,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