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1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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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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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육심리학의 이해
목 차
Ⅰ.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1
들어가며 1
▶설문조사◀ 1
1. 하드웨어적 측면의 문제 5
(1). 공교육 붕괴 5
가. 공교육의 의미 5
나. 공교육 위기의 발생 배경과 원인 5
다. 공교육의 문제점 8
(2). 사교육 열풍 13
가. 사교육의 의미 13
나. 사교육 열풍의 발생 배경과 원인 14
다. 사교육의 실태 15
라. 사교육의 문제점 22
(3). 고교평준화제도 24
가. 고교 평준화의 의미 24
나. 고교 평준화 정책 시행의 배경 및 원인 25
다. 고교 평준화의 문제점 26
(4). 교원평가제 28
가. 교원평가제의 의미 28
나. 교원평가제의 배경과 원인 28
다. 교원평가제의 문제점 28
2. 소프트웨어적 측면 32
(1). 교사의 문제 32
가. 체벌문제 32
나. 성폭력 문제 34
(2). 학생의 문제 38
3. 교육심리학의 역할 41
Ⅱ. Piaget, Freud, Kholberg, Erikson의 발달이론이 우리교육에 던져주는 시사점 46
1. Piaget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6
(1). 구성주의 이론이 유아과학 교육에 시사점 46
(2). 조작놀이의 인지발달 및 교육적 효과 48
가. 효과적 지도방안 48
2. Kohlberg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0
(1). Kohlberg 이론의 특성 50
가. 도덕성의 정의 50
나. 도덕성 발달 단계의 분석 51
(2). 한국 도덕교육과 Kohlberg 이론과의 관계 51
(3). 적용내용 및 결과 52
가. 적용내용 52
나. 적용결과 57
(4). 우리 도덕교육의 적용에 따른 효과와 문제점 57
가. 적용에 따른 효과 57
나. 적용에 따른 문제점 59
(5). Kohlberg식 교육방법의 새로운 적용 방안 59
가. 현 도덕교육의 실태 60
나. Kohlberg식 교육방법의 반성적 적용 61
다. Kohlberg식 교육방법의 적용방안 62
3. Freud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68
(1) 발달단계 69
(2). 아동치료 71
3. Erikson의 생의 8단계이론 72
Ⅲ. 현대지능이론의 교육적 함의와 지능이론이나 검사가 교육적으로 어떻게 적용되는지
논하라 78
1. 지능의 개념과 이론 78
(1). 지능의 개념 78
(2). 지능의 이론 78
(3). 새로운 지능 이론 78
가. 스턴버그의 지능의 삼위일체 이론 78
나.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78
(4). 지능검사 도구의 한계 85
2. 지능이론의 활용 85
참고문헌
참고자료
성은영(2001), 「피아제의 구성주의를 통해서 본 지식교육의 방법」, 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대학원.
김윤화(2005),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의한 조작놀이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 위논문, 한서대학교 예술대학원.
문삼열(1990), 「Kohlberg의 도덕 발달론과 도덕 교육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전경희(2003), 「한국 도덕교육에 있어서 콜버그식 적용방법의 적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 문,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김경숙(1988),「아동기 행동障碍를 보는 관점에 관한 고찰」,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집 제 14 호, pp 1-14.
김진규(2004),「Freud와 Erikson 이론에 따른 성격형성에 따른 고찰」, 長安論叢, pp 191-217.
김남순(1996), 「대학생활지도와 상다이론」, 生活指導硏究, 조선대학교 학생지도 연구소, pp75-125.
박노권(1998),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이론 8단계」, 신학과 현장, 목원대학교 신학연구소, pp187-226
신영규(1992), 「대학 저학년(1, 2학년)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學生指導硏究, 釜山敎育大學 學生生活硏究所, pp 61-79.
한기백(1994),「대학생의 정체감(Identity) 형성과 자각(Awareness) 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 」, 學生指導硏究, 釜山敎育大學校 學生生活硏究所, pp75-95
William Crain, 「발달의 이론」, 시그마프레스,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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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현대지능이론의 교육적 함의와 지능이론이나 검사가 교육적으로 어떻게 적용되는지 논하라.
1. 지능의 개념과 이론
(1). 지능의 개념
학습을 위한 능력 한 개인이 획득한 총 지식 새로운 상황과 환경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능력
(2). 지능의 이론
-Spearman(1904)은 인간이 지적능력을 일반 지능 요인(g요인)과 특수지능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았다. 그는 여러 종류의 성취검사와 정신작업검사 간의 상관계수에 관한 연구를 통해 일반 지능요인과 특수 지능요인의 존재를 가정하였다. 이는 마치 모든 육상 활동에 기초가 되는 일반적인 능력과 단거리, 멀리뛰기, 높이뛰기에 작용하는 특수한 능력요인이 있는 것과 같다. 그는 일반요인으로 언어, 수, 정신속도, 주의, 상상 5가지의 요인이 공존하는 것을 찾아냈다.
-Thurstone(1938) 다요인 분석방법에 의해 7개의 집단요인이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 7개의 요인을 ‘기본정신 능력(PMA)’ 이라 하며 지각속도 요인, 수요인, 단어유창요인, 공간요인, 기억요인, 그리고 추리요인으로 분류하였다.
(3). 새로운 지능 이론
가. 스턴버그의 지능의 삼위일체 이론
전통적인 IQ 중심의 지능이론에서 탈피하기 위해서 Sternberg에 의해 1985년에 제안된 현대의 대표적인 지능이론 중 하나이다. 그는 종래 대부분의 지능이론들이 지능의 근원을 오로지 개인, 행동, 혹은 상황 중의 일부로부터 구하려했기 때문에 불완전한 이론이 되었다고 가정하고, 보다 완전한 지능이론이 되기 위해서는 이 세 가지 근원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삼위일체 지능이론은 그 이름이 암시하듯이 이 세 가지 근원을 각기 고려한 세 가지 지능의 하위이론들-상황하위이론, 경험하위이론, 요소하위이론-로 구성된 종합적인 지능이론이다. 이 지능이론은 삼두이론(三頭理論)이라고도 불려진다. ⇒ 상황하위이론, 경험하위이론, 요소하위이론
나.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의 특성과 이론적 배경을 고려해 볼 때, 다중지능의 핵심은 서너 가지로 정리될 수 있다(Armstrong, 1994). 첫째, 모든 개개인은 이 여덟 가지 지능을 모두 가지고 있다. 이 이론은 어떤 사람에게 맞는 한 가지 지능을 결정하기 위하여 제시된 이론은 아니다. 하나의 인지적 기능에 관한 이론으로서 모든 개개인이 정도의 차이가 나겠지만 이 여덟 가지 지능을 모두 갖고 있다고 보며, 여덟 가지 지능이 합해져서 독특한 방식을 가진 한 사람을 형성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독일의 시인이자, 과학자이며 철학가인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처럼 어떤 사람은 여덟 가지 지능이 모두 빼어 날만큼 우수할 수 있고, 야구선수 박찬호처럼 한 가지 지능이 다른 지능에 비해 특히 우수할 수도 있다. 그렇다고 박찬호 선수가 신체-운동적 지능만 우수하다는 것은 아니다. 그는 타자의 심리를 잘 읽어 낼 수 있는 대인관계 지능이나, 자신이 위기에 처했을 때 자신을 이해하고 통제할 수 있는 자기이해 지능, 더 나아가 자신이 던진 공의 속도와 더불어 타자가 방망이 휘두르는 속도, 바람의 속도 등을 계산해 내는 논리-수학적 지능이 남들보다 뛰어날 수도 있다.
둘째, 모든 사람은 각각의 지능을 적절한 어떤 수준까지 개발시킬 수 있다. 가드너는 사실상 모든 사람들이, 만약 적절한 여건(용기, 좋은 내용, 좋은 교육)만 주어진다면, 비교적 높은 수준의 성취를 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가드너가 예로 든 것은 Suzuki Talent Education Program이다. 이 프로그램의 창시자이자 바이올린이스트, 교육자, 철학자, 인간주의자인 Shinichi Suzuki는 지난 반세기 동안 자국(自國)에서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음악 교육에 영향을 끼쳐왔다. 특히, 그는 "음악적 재능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계발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졌고, 누구든지 적절하게 교육을 받으면 음악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였고, 이를 실천함으로써 증명하였다. 아마, 특기·적성 교육의 성공을 보여준 가장 시범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셋째, 여덟 가지 지능들은 여러 가지 복잡한 방식으로 함께 작용한다. 지능들은 항상 서로 교류하면서 작용한다. 예를 들어, 요리를 한다고 할 때에, 먼저 요리법을 읽어야 하고(언어적 지능), 이 때 요리를 몇 단계로 나눌 때도 있고(논리-수학적 지능), 가족의 모든 사람의 취향을 고려해야 하고(대인관계 지능), 뿐만 아니라 자신만이 잘 창출해내는 맛을 자아내게 해야 한다(자기이해 지능). 축구나 야구처럼 운동 경기를 고려할 때도 이와 같은 예는 너무나 많다.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다중지능 이론에서 각 지능의 특성을 살펴보고 이를 효율적으로 학습하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지 이들을 각각으로 분리하여 어떤 특출한 하나만을 집중적으로 계발하자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이들 여러 지능들은 서로 협응(協應)하여 작용하기 때문이다.
넷째, 각 지능 영역 내에서도 그 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많은 방법들이 있다는 것이다. 어떤 지능 영역에 있어서 지능적이라고 간주되어질 수 있는 한 가지 표준화된 특성은 없다. 어떤 사람은 읽지는 못하지만, 이야기를 참 잘하거나 다양한 어휘를 갖고 있는 경우도 있다. 운동장에서 달리기는 못하지만, 기민한 행동을 요하는 작업은 잘하는 사람도 있다. 다중지능 이론은 개개인이 가진 독특한 지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풍부한 방법을 추구할 뿐만 아니라 각 지능들 사이의 관계를 통한 지능 향상 방법을 추구한다.
가드너가 제시한 8가지 지능
비네가 처음 지능검사를 만든 이후 약 80여 년이 지난 1983년에, 하버드대학교의 가드너 교수는 그의 저서 『정신의 구조: 다중지능 이론』(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라는 책을 통하여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였다. 그는 기존의 문화가 지능을 너무 좁게 해석하고 있다고 전제하고, 책명에서 알 수 있듯이 일반 지능과 같은 단일한 능력이 아니라 다수의 능력이 인간의 지능을 구성하고 있으며, 이러한 능력들도 상대적 중요성은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가드너는 IQ 점수가 함축하고 있는 의미보다 넓은 시각에서 인간의 잠재적 능력을 탐구하였다. 가드너는 지능을 "문화 속에서 가치가 부여된 문제를 해결하거나 결과물을 창출하는 능력"(An intelligence is the ability to solve problems, or to create products, that are a valued within one or more cultural settings.)(Gardner, 1983/1993, pp. 60-61)으로 정의하였다.
전통적인 IQ 개념은 학교 내에서 특별한 가치가 부여된 지식이나 기능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지만, 가드너의 정의는 이보다 훨씬 넓은 범위에 걸쳐있다. "결과물을 창출"한다는 것은 하얀 화판에다 사람의 감정을 자아내는 그림을 그리는 것도 될 수 있으며, 또는 어떤 집단이 어떤 문제에 대해 아무런 합의점을 찾아내지 못할 때 그 집단을 잘 이끌어 합의점에 도달하는 것도 된다. "문제를 해결하거나 결과물을 창출한다"는 것은 하나의 실용적인 접근으로서 실생활 상황에서 어떤 능력을 사용한다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가드너가 처음 제시한 인간의 능력은 음악적 능력(musical intelligence), 신체-운동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그리고, 자기이해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이었다. 그러나 아직은 초기 단계에 있는 다중지능 이론이기에, 그 이외에 있을 수 있는 다른 지능을 결코 배제하지는 않았다. 최근에는 여덟 번째 지능인 자연탐구 지능(naturalist intelligence)을 새롭게 목록에 첨가하였고, 아홉 번째인 실존적 지능(existential intelligence)을 제기하기도 했지만, 아직 널리 인정되지는 않았다.
지금까지 널리 알려진 여덟 가지 다중지능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적 지능에 대해서 가드너는 바이올린이스트 Yehudi Menuhin을 좋은 예로 들었다. Menuhin은 세 살 때, 그의 부모와 함께 미국 San Francisco Orchestra 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