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학기 전근대한일관계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한일관계사 사적지 관련 5곳 이상)

 1  2016년 2학기 전근대한일관계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한일관계사 사적지 관련 5곳 이상)-1
 2  2016년 2학기 전근대한일관계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한일관계사 사적지 관련 5곳 이상)-2
 3  2016년 2학기 전근대한일관계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한일관계사 사적지 관련 5곳 이상)-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6년 2학기 전근대한일관계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한일관계사 사적지 관련 5곳 이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자기 고향이나 고장, 거주지 또는 연고지에서 전근대(1910년 이전까지)한일관계사 사적지 관련 5곳 이상을 방문하여 사건 및 관련 사항 그리고 자신의 감상을 쓰는 데 반드시 사적지 또는 유물을 배경으로 하여 본인의 얼굴이 들어가도록 촬영한 사진을 첨부한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기림사 진남루
2. 죽성리성
3. 호미곶
4. 서생포성
5. 간절곶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간절곶.hwp
2. 기림사 진남루.hwp
3. 서생포성.hwp
4. 죽성리성.hwp
5. 호미곶.hwp
본문내용
I. 서 론

일본에게 한동안 강점당했던 사실은 우리에게 치욕의 역사로 인식되고 있다. 허나 그로부터 약 60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주변에서 ‘식민사관의 잔재’라는 용어를 접하며 살고 있다. 우리 역사의 이면에는 당시 친일했던 상당수의 인물들이 아직까지도 우리 사회의 기득권 층으로 행세하고 있는 굴곡된 현실을 간과할 수 없는 것이다. 식민사관은 한일합방을 합리화하려는 사관으로서 정교한 이론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아직도 국민들의 마음속에 응어리로 남아 있는 좋지 못한 기억들은 21세기를 개척해나가는 우리미래에 장애가 될 뿐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36년 간의 일본에 의한 지배사실을 명확히 인식하고, 그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과 이성적인 비판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일본 제국주의의 식민정책은 사회경제적 수탈에 그치지 않고, 이민족을 말살&#8226;소멸시켜 스스로의 제국 내 종속신분층으로 만드는 데 중 점을 둔 악랄한 성격의 것이었다. 특히 한민족에 대해서는 한국인이 민족의식을 가지는 그 자체를 두려워하여 그 민족적 정신을 빼버리기 위해 기만적인 ‘내선일체’(內鮮一體)라는 슬로건 밑에 동화정책에 의거하는 철저하고도 무자비한 식민지 노예교육이 감행되었다.
일반적으로 식민지 지배는 지배민족에 부당한 지배자 의식을 심고, 피지배민족에 대한 우월감과 차별감을 갖게 하지만, 대한 식민지 지배는 일본인의 의식을 구속하고 한국인에 대한 편견, 한국에 대한 그릇된 인식을 낳았다. 일제의 식민정책은 오랜 민족의 전통을 가지는 한민족의 격렬한 민족적 저항에 부딪힐 수밖에 없었는데, 그러한 저항은 강력한 군사력 아니고는 억압할 수 없으므로, 일제의 대한 식민지 지배가 틀이 잡힌 후에도 군사적 억압체제를 유지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그러나 어떠한 군사적 억압으로도 수천 년에 걸친 강고한 민족의 역사적 전통을 파괴할 수는 없었다.



II. 본 론

1. 기림사 진남루

경주 불국사 근처에 있는 진남루는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251호로써, 경주시 양북면 호암리에 위치하고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