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학기 건강증진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제4차 국민건강증진계획 영유아건강)

 1  2016년 2학기 건강증진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제4차 국민건강증진계획 영유아건강)-1
 2  2016년 2학기 건강증진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제4차 국민건강증진계획 영유아건강)-2
 3  2016년 2학기 건강증진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제4차 국민건강증진계획 영유아건강)-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6년 2학기 건강증진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제4차 국민건강증진계획 영유아건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4차 국민건강증진계획(Health Plan 2020)의 중점과제인 영유아건강의 지표별 목표설정, 모니터링 등을 설명하고 세부사업을 하나 선정하여 사업내용 및 방법에 대하여 의견을 기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국민건강증진계획
2. 목표설정
3. 사업내용 및 방법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건강의 개념.hwp
2. 건강증진의 개념.hwp
3. 국민건강증진법의 개요.hwp
4.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수립 배경.hwp
5. 제4차 국민건강증진계획 개요.hwp
6. 제4차 국민건강증진계획(Health Plan 2020)의 중점과제 영유아건강.hwp
7. 서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건강이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히 안녕한 상태를 말한다. 건강상태는 한 개인이 처해있는 환경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활동량, 영양섭취 습관, 개인적 요구, 직업적 목표,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방법을 포함하여 여러 인자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의학발전과 생활수준 향상으로 인간의 평균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사회의 고령화가 가속화되고, 도시화와 산업화로 육체적 활동 감소와 공해가 만연되면서 사망원인의 70% 이상이 암이나 뇌졸중, 심장병, 고혈압, 당뇨병, 만성질환 및 간 경화증 등 각종 성인병이나 사고에서 비롯되고 있다. 건강의 상실은 개인적으로는 고통을 안겨주지만, 사회적으로는 막대한 손실을 초래한다. 따라서 선진국에서는 치료중심에서 예방중심으로 보건정책을 운영하여 유병률을 낮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건강을 질병이나 허약함이 없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한 안녕상태라고 정의할 때 질병과 치료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ㆍ사회적인 요인과 전인치료 관점의 강조는 자연스러운 결과이다. 정신신체의학의 개념이 발달한 이래 과거 질병에 대한 생의학적 접근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많은 심리ㆍ사회적 문제에 대한 인식과 질병에 대해 다각적으로 접근하는 새로운 이해가 필요하게 되었다. 또한 질병이 단순히 인간의 신체적 부위의 부상이나 장애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상황 속에서 야기되는 사회문제이며 사회제도 상의 모순이나 결함과 관련된 것이라는 인식이 요구된다. 특히 개인의 심리, 사회적 기능상의 문제는 질병의 원인은 물론 치료과정과 회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질병의 심리&#8729;사회적 측면에 대한 개입이 필요하다.
이 레포트에서는 국민건강증진계획의 개념과 영유아건강의 지표별 목표, 그리고 사업 분야인 보육시설의 영유아 건강역량을 강화의 사업을 중심으로 사업내용 및 방법을 분석하였다.



II. 본 론

1. 국민건강증진계획

1900년대 중반부터 세계보건기구를 비롯한 구미 선진국에서는 조기사망 및 주요 질병의 원인이 다양한 사회문화적 환경적 요인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평가됨에 따라 개인의 건강생활양식과 생활습관의 변화를 중심으로 하는 건강증진정책이 주목을 받게 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1995년 국민건강증진법이 제정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