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학기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중간시험과제물 A형(영유아교육기관 교직원의 채용관리)

 1  2016년 2학기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중간시험과제물 A형(영유아교육기관 교직원의 채용관리)-1
 2  2016년 2학기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중간시험과제물 A형(영유아교육기관 교직원의 채용관리)-2
 3  2016년 2학기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중간시험과제물 A형(영유아교육기관 교직원의 채용관리)-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6년 2학기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중간시험과제물 A형(영유아교육기관 교직원의 채용관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영유아교육기관 교직원의 채용관리에 대해 논하시오(어린이집/유치원 중 1개 선택하여 인사관리 특성, 기관별 필요한 교직원 구성, 채용 시 중요 시 여겨야 할 점 등)


- 목 차 -

I. 서 론

II. 유치원의 채용관리
1. 인사관리 특성
2. 기관별 필요한 교직원 구성
3. 채용 시 중요 시 여겨야 할 점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인사관리는 기업구성원인 사람들을 잘 관리하고자 하는 경영관리분야 중의 하나이다. 사람은 기업을 구성하는 자원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일수 있기 때문에 인사관리 기법은 경영관리 기법 중 중요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전통적인 인사관리의 영역은 우수한 인력을 채용하고 효과적으로 배치하는 인재확보와 활용영역, 기업구성원들을 교육시켜서 능력을 향상시키는 인재개발영역, 종업원의 근무환경과 복지를 지원하고 종업원의 사기를 함양하여 만족도를 유도함으로써 업무 생산성을 높이고자 하는 종업원서비스 영역, 효율적인 조직관리를 통하여 조직 구성원들 사이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조직커뮤니케이션 영역, 현장관리자를 지원하는 활동 등 다양한 부분들을 포함하고 있다.
오늘날 유아 교육분야에서는 유아와 가족에 대한 서비스가 증대하고, 교육프로그램의 운영결과를 평가하며, 유아 학습집단을 소규모화 하고, 일반유아 교육프로그램에 일부 특수요구유아를 통합함으로써 유아 교육 인력의 요구가 증대하고 있다. 유아 교직은 유아에게 교육, 보호, 양육, 안전 등을 제공한다.
직업은 개인이 돈을 획득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개인이 안정감과 성취감을 가지고 과업을 수행하는 장소이다. 교직원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직무만족을 도모하고, 교육프로그램의 질을 보장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충족시켜야 한다. 즉, 첫째, 교직원은 역할을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하여 최소한의 자격요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둘째, 교직원은 교육프로그램의 목적과 합리성을 이해하고, 교육프로그램이 추구하는 목적을 성취할 수 있는 과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여야 한다. 셋째, 교직원은 인간적 정체감과 교육프로그램에 대해 책임을 가져야 한다.



II. 유치원의 채용관리

1. 인사관리 특성

인사조직은 많은 사람이 한 곳에 모이면 반드시 대두되는 문제이다. 조직의 3대 관리 요소가 인간ㆍ재정ㆍ물자이지만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다. 조직이 목표를 성취 시키는 최대의 관건은 사람의 관리-인사행동 혹은 인사관리에 달려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