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 산업

 1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 산업 -1
 2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 산업 -2
 3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 산업 -3
 4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 산업 -4
 5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 산업 -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 산업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중문화와 문화 산업
1. 문화산업
문화 생산물이나 서비스가 문화발전에 대한 관심보다는 상업적,경제적 고려에 입각한 전략하에서 하나의 상품으로 생산, 판매되는 현대의 산업 형태. 이는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가 자본주의 사회에서 대중 문화의 발달성향을 비판하면서 사용했던 용어이다. 그들이 보기에 문화산업이란 문화의 퇴보를 의미하며, 그 산업화 방식이 인간의 소외를 유발시키는 현상이었다. 말하자면 문화산업이란 용어는 그들이 문화의 철학적·정신적 가치의 퇴보라고 보았던 대중문화의 특징을 입증하기 위해서 사용한 것이지, 문화의 산업적 생산과 판매라는 새로운 제도적 유형의 출현이 갖는 사회적 함의를 연구 대상으로 한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이 용어는 ‘상품으로서의 문화생산’이라는 새로운 현상에 대한 관점을 시사했다고 할 수 있다. 말하자면 이제까지 대중 문화 연구가 보여준 심미적 또는 현상 기술적 수준을 벗어나게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 것이다. 그후 ‘문화산업’개념 외에도 미국의 경제학자 매칠럽(R. Machlup)이 ‘지식산업(knowledge industry)’이라는 개념을 제안하고 독일 철학자 엔첸스베르거(H.M.Enzensberger)가 의식산업(consciousness industry) 개념을 만들어내 그 의미가 증폭되어 왔다. 예컨대 매칠럽은 통신 기계 및 지식 생산에 활용되는 기계를 포함한 지식산업이라는 새로운 분야가 국내 생산에서 차지하는 참여도를 평가해 보려고 했다. 한편 엔첸스베르거는 새로운 방송기술의 도래에도 불구하고 구미의 좌파들이 전자 매체를 활용하지 못하는 타성을 자체 비판했던 것이다. 1970-1980년대에 들어 사회적·기술적·경제적 발전과 이것이 문화 산업체들의 생산방식에 미치는 영향의 확대와 더불어, 문화산업 연구는 문화생산수단의 소유와 유통 과정의 장악과 관리, 문화산업체의 집중과 다국적 기업화, 그리고 창조적 문화생산자들의 시장 예속성, 문화 산업체에 작용하는 세력 구조와 국가의 문화정책 등을 중심으로 논의가 전개되고 있다. 이 논의들 중에서 가장 대립적인 입장은 자유주의 경제학적 입장과 정치경제학적 입장이다. 자유주의 경제학적 관점을 취하는 사람들은 문화산업을 옹호하면서, 문화산업이 문화발전과 문화의 민주주의적 실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들은 문화상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의 의사에 반해 강매한다는 것은 결코 가능한 일이 아니며, 문화산업으로 대중이 다량의 문화 정보 및 지식을 얻을 수 있고, 창조적 예술가들과 그들의 작품이 대중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될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개발도상국들의 경우 종속의 위험성은 있으나 문화산업에 따른 생산능력을 확보하게 되면 오히려 탈집중화현상을 가져와서 문화적 도약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등의 입장을 펴고 있다. 이에 반해 정치경제학적 관점을 취하는 사람들은 문화산업의 산물이란 이윤 획득을 목표로 하여 문화산업의 생산 주체에 의해 하나의 상품으로 대량 생산되어 시장 판매되는 것으로 파악한다. 그들은 문화산업이란 자본의 확대 재생산을 위한 생산 영역에 따른 결과물로 간주하여, 문화 생산물의 생산에 자본주의적 생산원리와 생산관계가 침투하며 그 소비양식에서는 소외현상이 나타나서 기존 체제를 강화하는 이념을 생성한다고 주장한다. 한마디로 그들은 상품의 대량 생산과 시장 판매에 연결된 자본주의적 생산 원리 등에서 연유하는 문화산업의 역효과를 비판하는 것이다. 출처 : http://terms.naver.com/item.nhn?dirId=605&docId=4002
1.1 문화산업의 영역
대중문화는 모든 영역을 동일한 형식으로 꾸며가고 상업주의적 독점이 이루어지며, 이로 인하여 문화가 가져온 예술성을 탈피하고 폭력이 공인되고 공공연해 진다. 기업은 이데올로기 인간 ·자연 ·사회에 대해 품는 현실적이며 이념적인 의식의 제형태.
화하고 쓰레기와도 같은 문화를 생산하면서 이를 정당화하려는데, 이러한 양상의 생산을 산업이라고 한다. 영화, 라디오, 만화, 재즈뿐만 아니라 TV도 문화산업이 된다. 박기성『대중문화와 문화산업』,평민사 1983년 p.393
1.2 문화산업 비판론
문화산업 비판론은 프랑크푸르트학파 T.W.아도르노, H.마르쿠제, W.벤야민, E.프롬, F.L.노이만 등을 비롯하여 제2세대 연구자인 J.하버마스, A.슈미트 등이 포함된다. 그들은 정통파 마르크스주의의 교조주의(敎條主義)에 반대하면서도, 어떤 의미에서든 마르크스의 동기(動機)를 계승, 그것을 S.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과 미국 사회학의 방법을 결합시켜 현대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비판이론을 전개하였다.
의 문화 비판 이론, 문화·정보의 정치 경제학,문화 제국주의 비판론, 대중문화 비판론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그 사상적 계보는 서구의 네오 마르크스주의나 영미의 급진적인 자본주의 비판론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현대 사회의 문화 현상이 여러 점에서 과거의 문화와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하더라도 그것은 본질적으로 자본주의 체제라는 거대한 틀 속에서 나온 것이요, 따라서 문화에 대한 분석도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분석의 일환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 이들 이론의 일관된 관점이다. 달이 말하면, 오늘날의 문화 현상을 과거와 단절된 불연속적인 새로운 문화의 출현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고작해야 “변형된” 자본주의 체제 속의 변형된 문화 현상에 불과하다고 본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문화와 철학』, 동녘, 1999 p.139.
1.3 문화산업의 대중문화 순수성파괴
문화산업에서는 문화의 민주화를 전제하고 수용자의 욕구를 감안한 문화생산을 시도한다는 공학 기술적 타당성을 주장하나, 표준화, 대량생산, 반복생산의 방법에서 탈피할 수 없다. 문화산업은 칸트가 말하는 바와 같은 순수이성을 바탕으로 직관에 의한 은밀한 매커니즘이 작용하는 사회경험을 할 수 없도록 하고 소비자는 선택권이 철저하게 제한된다. 사회의 억압되어 불합리하게 되고 상업성을 띤 사회기관에 의해 불가피한 힘이 작용한다. 대중을 위한 참된 예술의 영역은 파괴되고 대중예술로 전락하며 제작팀이 갖는 집합적인 의식에 의해 창조 되고 메시지의 외형으로 보기엔 변화가 있으나, 실제로 내용으로 볼 때는 변화가 없다. 박기성『대중문화와 문화산업』, 평민사, 1983 p.394.
2. 이미지와 영상 , 영화
영화라는 문화산업으로 막대한 수익을 얻은 사례는 많다. 한때 영화 ‘쥬라기 공원’ 한편으로 얻은 수익이 국산 승용차 150만대로 얻는 수익보다 컸다고 한다. 이러한 영상매체로 얻은 수익은 환경오염의 문제도 일으키지 않고, 전 세계적으로 명성도 얻는다는 것에서 상당히 매력적이다. 오늘날 문화산업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고, 국가적 차원에서 이를 투자하는 것도 바로 그러한 이점과 매력 때문이다. 하지만 이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좀 더 높은 이득을 취하기 위한 영화제작사의 상업적인 운영과 제작은 자극적인 영상과 의미 없는 영상미로만 반복되는 여러 개의 쇼트는 인간의 계몽시키지 못하고 대중의 눈을 획일화된 눈으로 전락시켜버린다는 단점도 있다. 또한 영화이론가 벨라 발라즈는 영화에서 싸우는 장면이나 공포 영화에서의 급박한 장면들에서처럼 짧은 쇼트들의 빠른 변화는 영화에 몰입하게 만들어 영화의 내용과 우리자신의 거리감을 급격하게 감소시킨다고 지적했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문화와 철학』, 동녘, 1999 p.162.
3.상품미학
하우크(W. Haug)가 정의내린 바에 의하면, 상품미학이란 상품판매를 위해 생산물의 상품형식으로부터 유래하면서 교환가치에 의해 기능적으로 결정된 사물적 현상들과 이들 현상에 의해 조건이 지워진 감성적인 주관-객관 관계들의 복합이다. 한 책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삶과 철학』, 동녘,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