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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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1. 문화란?
문화란 개념은 넓게는 ‘자연’에 대립되는 모든 인간 활동과 그 산물을 가리키는 말로 쓰이기도 하고, 좁게는 인간 활동 중에서도 경제적인 활동이나 정치적인 활동과 구분되는 활동을 말한다. 또 어떤 맥락에서는 ‘야만’과 대립되는 인간의 활동과 그 산물로서의 제도들을 통틀어 가리키기도 한다. 어떤 경우에는 모든 활동의 기반이 되는 의식주의 일상생활을 가리켜 의복문화, 음식문화, 주거문화 같은 말을 쓰기도 하면서, 다른 경우에는 이런 일상 활동의 기반 위에서 전개되고 누리게 되는 여가생활을 가리키기도 한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문화와 철학』, 박정하, 12page
2. 대중문화란?
대중들이 향유하는 문화 또는, 매스 미디어에 의해 형성된 문화를 뜻하는 말. 대중문화에 대한 개념 및 정의는 학자마다 여러 가지 있지만 그중 드와이트 맥도널드(Dwight MacDonald)는 대중문화란 시장에 팔기 위한 가공된 문화로서 대중매체를 겨냥하여 대량소비를 겨냥한 제품이라고 설명하고, 마이클 릴(Michael R. Real)은 대중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문화라고 정의한다. 한편 이러한 대중문화가 매스 미디어의 산물이냐, 아니냐에 대한 견해도 엇갈리고 있다. 즉 대중문화는 매스 미디어의 산물로서, 특히 상업주의적 매스 미디어가 대중의 저속한 취향에 편승해서 조작해 내 전파하는 것이라는 견해가 있다. 그러나 대중문화는 매스 미디어가 출현하기 이전에도 존재했으며 그것은 여가의 증대, 기술문명의 발달, 자본주의와 민주주의 발달 등으로 인하여 생성되는 것이라는 견해도 있다. 네이버 용어사전
3. 문화산업이란?
문화 생산물이나 서비스가 문화발전에 대한 관심보다는 상업적, 경제적 고려에 입각한 전략 하에서 하나의 상품으로 생산, 판매되는 현대의 산업 형태를 뜻하는 용어이다. 원래 문화산업이란 용어는 문화의 철학적·정신적 가치의 퇴보라고 보았던 대중문화의 특징을 입증하기 위해서 사용한 것이지, 문화의 산업적 생산과 판매라는 새로운 제도적 유형의 출현이 갖는 사회적 함의를 연구 대상으로 한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이 용어는‘상품으로서의 문화생산’이라는 새로운 현상에 대한 관점을 시사했다고 할 수 있다. 말하자면 이제까지 대중문화 연구가 보여준 심미적 또는 현상 기술적 수준을 벗어나게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 것이다. 정치경제학적 관점을 취하는 사람들은 문화산업의 산물이란 이윤 획득을 목표로 하여 문화산업의 생산 주체에 의해 하나의 상품으로 대량 생산되어 시장 판매되는 것으로 파악한다. 그들은 문화산업이란 자본의 확대 재생산을 위한 생산 영역에 따른 결과물로 간주하여, 문화 생산물의 생산에 자본주의적 생산원리와 생산관계가 침투하며 그 소비양식에서는 소외현상이 나타나서 기존 체제를 강화하는 이념을 생성한다고 주장한다. 네이버 용어사전
4. 문화산업 비판론
문화산업 비판론은 프랑크푸르트학파 T.W.아도르노, H.마르쿠제, W.벤야민, E.프롬, F.L.노이만 등을 비롯하여 제2세대 연구자인 J.하버마스, A.슈미트 등이 포함된다. 그들은 정통파 마르크스주의의 교조주의(敎條主義)에 반대하면서도, 어떤 의미에서든 마르크스의 동기(動機)를 계승, 그것을 S.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과 미국 사회학의 방법을 결합시켜 현대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비판이론을 전개하였다. / 2008년 공학과 윤리 자료 재인용
의 문화 비판 이론, 문화·정보의 정치 경제학,문화 제국주의 비판론, 대중문화 비판론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그 사상적 계보는 서구의 네오 마르크스주의나 영미의 급진적인 자본주의 비판론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현대 사회의 문화 현상이 여러 점에서 과거의 문화와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하더라도 그것은 본질적으로 자본주의 체제라는 거대한 틀 속에서 나온 것이요, 따라서 문화에 대한 분석도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분석의 일환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 이들 이론의 일관된 관점이다. 달이 말하면, 오늘날의 문화 현상을 과거와 단절된 불연속적인 새로운 문화의 출현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고작해야 “변형된” 자본주의 체제 속의 변형된 문화 현상에 불과하다고 본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문화와 철학』, 동녘, 1999 p.139.
5. 시각 이미지와 영상
우리 생활에서 이미지를 통한 문화생활은 뺄 수 없는 활동이다. 화가가 그린 그림을 보며, 영화를 보는 것 모두 시각을 통한 문화 활동이다. 이런 활동은 고대와 중세에서부터 시작되었다. 하지만 시각 이미지의 영역은 이제 고대와 중세와는 달리 나름 독자적인 영역으로서 인정을 받게된다. 또한 시각이미지에 대한 긍정적 평가는 그와 함께 시각 이미지가 다른 한편으로는 문자적 혹은 개념적 인식에 대하여 종속적인 지위를 가진 것으로 이해되는 사태를 수반한다.
영상문화의 대표적인 것으로 영화를 들 수 있다. 영화는 이전에는 전혀 상상할 수 없었던 압도적인 현실감을 시각 영역에서 가능하게 했고, 그것에 의해서 대중의 미적 판단 능력에 지평을 열어 보였다. 영화 이미지의 이와 같은 대중적 확산은 그것을 더 이상 전통적인 이미지 논의에 국한시켜 다루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들었다. 그것은 무시되거나 억압 되어야 할 대상이 아니라 수긍의 태도로 대하여야 할 일정한 측면을 드러내게 된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문화와 철학』, 박성수, 149page
6. 상품미학이란?
하우크(W. Haug)가 정의내린 바에 의하면, 상품미학이란 상품판매를 위해 생산물의 상품형식으로부터 유래하면서 교환가치에 의해 기능적으로 결정된 사물적 현상들과 이들 현상에 의해 조건이 지워진 감성적인 주관-객관 관계들의 복합이다. 한 책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삶과 철학』, 동녘, 1994. / 공학과윤리 2008년도 자료 재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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