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1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1
 2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2
 3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3
 4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4
 5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5
 6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6
 7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7
 8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대중문화와 문화 산업
1. 대중문화의 정의
대중사회를 기반으로 성립되는 문화.
현대의 대중문화는 이전 단계에서 볼 수 있던 일부 엘리트만의 고급문화와 기층(基層)에 있는 토착적인 민속문화와의 사이에 나타난 중간문화를 이르기도 한다. 종래 문화의 향수(享受)는 지극히 한정된 일부 계급 계층 사이에서 고급문화화하였으나, 생활수준의 향상 및 교육보급의 확대에 따른 문화향수 능력의 향상과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발달은 문화의 자유스러운 향수범위를 확대하여 대중문화 성립의 기반이 되었다. 대중사회와 문화와의 관계는 가치체계의 전달형태나 사회화의 기능, 레크리에이션이나 긴장처리의 기능 등을 분석함으로써 밝혀진다. 특히 전자의 경우로는 교육의 보급이나 매스 미디어의 발달에 의해 방대한 인구가 문화의 향수자가 되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한국의 경우도 6.25전쟁 이후 전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많은 고등교육기관이 증설되었으며, 전국적인 텔레비전 방송망이 갖추어지고 출판물과 신문면수(新聞面數)가 증가하는 등 매스 미디어의 발달도 현저하다.
2. 대중문화의 특성
첫째, 문화의 생산자와 소비자가 분리되어 있다. 바로 이 점에서 대중문화는 문화의 생산자와 소비자가 일치되어 있는 민속문화 또는 민중문화와 다른 성격을 지닌다. 여기서 말하는 대중문화의 생산자는 신문·방송·잡지·출판·영화·음반·광고·패션 등과 같은 대중문화산업이된다. 그리고 소비자는 대중문화산업이 생산한 문화상품을 소비하는 불특정 다수인 대중이다. 현대사회에서 대중은광범위한공간에산재되어있으며, 익명의 원자화된 개인들로서 수동적인 존재들이다. 따라서 소비자인 대중은 대중문화산업의 문화상품 판촉활동에 의해 쉽게 조정되는 성격을 지닌다. 둘째, 대중문화의 창조자는 대중문화산업에 고용되어 있거나 계약관계에 있다. 즉 대중문화의 창조자는 앞에서 지적한 대중문화산업체들 가운데 어느 하나에 고용된 사원이거나 특정 업체와 계약을 맺고 창작활동을 하는 것이다. 대중문화의 창조자는 문화산업의 요구와 타협하여 문화창조 행위를 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이 점에서 대중문화의 창조자는 자신의 독창적인 창조행위에 전념할 수 있는 고급문화의 창조자와 구별된다고 할 수 있다. 셋째, 대중문화산업이 이윤창출을 목적으로 생산되는 상업주의 문화이므로 그 문화상품의 유통과정은 일반소비재와 마찬가지로 자유시장의 경쟁원리에 따르게 된다. 따라서 대중문화산업들은 관련 산업체와 시장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신문·잡지·방송 등과 같은 대중문화산업들은 독자와 시청자라는 시장의 점유율을 높임으로써 광고수익도 증대되므로 치열한 경쟁을 하지 않을 수 없다. 넷째, 대중문화상품은 되는 것이므로 상품이 규격화되지 않으면 안 된다. 그 결과 대중문화상품은 표준화되고 개성이 없는 제품이 되고 만다. 다섯째, 대중문화는 복제기술의 발달과 함께 성장해왔으며, 개인의 산물이 아니라 대중문화산업이라는 복합조직이 생산하는 제품이다. 그러므로 대중문화라는 상품은 복제기술과 조직이 결합되어 생산되는 제품이라 할 수 있다. 여섯째, 대중문화산업은 시장점유율을 높임으로써 더 큰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대중문화 상품에 몇 가지 특성을 부여하게 된다. 즉 대중문화 상품은 소비자들에게 아무런 부담을 주지 않고 소비될 수 있게 만들며, 소비자들이 대중문화상품을 통해 즉각적인 만족을 얻도록 하기 위해 가능한 한 흥미롭게 만든다. 그 결과 대중문화는 오락지향적인 성격을 지니지 않을 수 없게 된다. 또한 시장점유율의 확대를 위하여 성별·연령·교육정도·직업 등과 관계없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상품을 만들려 하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공통으로 흥미를 느끼는 섹스·폭력·모험 등이 주된 소재가 되며, 인구구조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큰 젊은이들과 여성들의 취향에 맞게 형식과 내용을 갖추게 된다. 빠른 템포의 춤과 노래는 젊은이의 취향에 따른 것이며, 멜로드라마, 애수와 연민의 정에 호소하거나 비탄에 빠진 운명을 그린 영화나 방송극 혹은 노래 등은 모두 여성의 취향에 맞춘 상품들이다. 일곱째, 대중문화의 상품은 유행성을지닌다. 그 까닭은 2가지로 볼 수 있다. 하나는 기본적으로 소비재이므로 즉각적인 만족을 준 다음 더 이상 생명력을 갖기 어렵기 때문이며, 다른 하나는 대중문화산업이 지속적인 이윤확보를 위해 새로운 상품을 계속적으로 생산·유통시키기 때문이다.
3. 문화산업의 정의
가. 협의의 개념 - 오락의 요소가 상품의 부가가치 형성에 커다란 역할을 하는 산업
나. 광의의 개념
- 문화와 예술분야에서 창작되거나 상품화되어 유통되는 모든 단게의 산업
-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문화와 예술 상품화하고 생산하여 시장에서 거래하는 것
4. 문화산업의 영역
대중문화는 모든 영역을 동일한 형식으로 꾸며가고 상업주의적 독점이 이루어지며, 이로 인하여 문화가 가져온 예술성을 탈피하고 폭력이 공인되고 공공연해 진다. 기업은 이데올로기화하고 쓰레기와도 같은 문화를 생산하면서 이를 정당화하려는데, 이러한 양상의 생산을 산업이라고 한다. 영화, 라디오, 만화, 재즈뿐만 아니라 TV도 문화산업이 된다.
5. 문화산업 비판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