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주의 시대배경 및 개념

 1  사실주의 시대배경 및 개념 -1
 2  사실주의 시대배경 및 개념 -2
 3  사실주의 시대배경 및 개념 -3
 4  사실주의 시대배경 및 개념 -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실주의 시대배경 및 개념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실주의 시대배경 및 개념
1. 사실주의의 개념
(1) 어원
사실주의의 원어인 realism은 실물을 뜻하는 라틴어 realis에서 유래하였다. 관념과 상상에 대립되는 이 말은 원래 철학적인 용어로 실재론을 의미한다. 플라톤이 자연의 원상인 이데아를 말한 것이 실재론의 기원이며 이 개념과 문학상의 리얼리즘은 상반되는 뜻을 갖는다. 이 같이 원래의 말뜻과 문학적 리얼리즘의 의미가 달라지게 된 것은 그 개념이 보편 논쟁등을 통해 의미에 변화가 생겼기 때문이다
(2) 정의
사실주의는 서양의 근대문학에서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이후에 나타난 사조로서 사실을 있는 그대로 충실히 묘사하는 것을 기본 방침으로 하는 현실주의적인 문예사조이다 프랑스의 발자크, 스탕달, 러시아의 고골리,영국의 디킨즈 등에 의해 발전된 사조로서 일부러 미적이고 조화된 것을 찾기보다 추악하고 불쾌한 현실을 실재대로 제시하며 관념적인 유형보다 구체적인 개성을 중시하며 이상주의와 같이 선택적 수식적이 아니라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묘사를 추구한다.
2. 사실주의의 시대적 조건
(1)사회의 상태
사실주의는 낭만주의 시대와 거의 중첩된다. 그러나 낭만주의의 시대적 조건과는 달리 사회적 현실의 문제가 사람들의 보편적 관심사로 대두하고 있었다.첫째 산업 혁명이후 전개된 자본의 지배가 좀 더 철저하고 현저하게 된 현실이다. 사회의 지배 세력이 완전하게 부르주아 계층으로 확정된 상황에서 경제의 논리가 사람들의 개인적 특성과 자율성을 침해하는 양상이 심화되었다 둘째로 사회의 계층 갈등이 표면화되면서 사회의 불합리와 모순에 대한 인식이 싹트게 되었다.사회의 풍속과 구조가 전체적인 사항으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셋째로 저널리즘이 발달하기 시작하여 사람들에게 자기 주위의 문제에 대한 일정한 정보를 제공하여 세계에 대한 관심을 자극하였다. 네째로 작가와 독자의 관계가 변화되어 작가는 다른 어떤 사람에게도 구속되지 않고 자신의 관점에서 사회에 대한 인식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2)사상적 배경
사실주의의 사상적 배경을 한 마디로 규정하기는 어렵다 이는 사실주의가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전통에서 싹튼 것과 마찬가지로 그 사상적 배경도 계몽주의에서부터 시작하여 근대의 합리주의 과학에서의 실증주의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사실주의의 철학적 근거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 가운데서 특히 근대 이후 비약적인 발전을 한 과학 사회학 심리학 등은 뒷날 사실주의의 방법에 중요한 자료들을 마련해 준다. 이와 함께 철학에 경제학을 포함하기 시작한 헤겔의 포괄적인 철학이나 토마스 모어의 유토피아 이후 발전한 사회주의 사상도 일정한 연결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이 밖에 다윈의 진화론도 사실주의에 일정한 영향을 준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3. 사실주의 문학 이론
과학적인 사고가 발전하고 사회에 대한 이해가 증진되면서 문학에 사실주의 이론의 한 양상을 드러내는 경우가 많았다. 예컨데 텐은 문학을 결정하는 요소로서 종족 환경 시대를 들고 있는데 이 관점이 일정하게 사실주의 이론에 원용된다. 즉 텐은 문학이 사회의 풍속을 그려야 한다는 관점을 제시했다. 종래 자연의 모방을 주장하던 데서 사회 현실의 풍속도를 그리는 방향으로의 전환은 프랑스의 발자크가 당대 역사의 서기이고자 한 사실에서 뚜렷이 드러난다. 이후 엥겔스는 사실주의가 세부적인 장면을 진실 되게 묘사하는 외에 전형적인 상황에서 전형적인 인물을 재현하는 문학이라는 이론을 선보였다. 이는 사실주의가 단순히 세부적인 사실을 충실하게 묘사하는 문학이 아니라 사회의 핵심적인 문제의 전형적인 양상을 재현하는 문학이 되어야 한다는 당위적인 명제를 제시한 것으로 볼 수 있다.
4. 사실주의 문학의 전개
(1)프랑스의 사실주의
고전주의가 극을 중심으로 전개되며 낭만주의가 시에서 가장 뚜렷한 흔적을 남기고 있는데 비해 사실주의는 소설에서 꽃을 피운다. 소설은 프랑스에서도 계몽주의시대에 압 프레보 같은 작가의 작품에서 이미 사실주의적인 양상을 지니게 되지만 18세기에 개인의 심리와 가정 생활에 대한 세밀한 묘사를 보인 리차드슨의 소설이 큰 영향을 끼친 이후 새로운 징조를 보이기 시작한다. 특히 영국의 역사소설가 월터 스코트의 방법을 현재의 역사에 적용한 발자크의 방법은 사회를 움직이는 인간의 심리에 대한 탐구와 함께 사회를 전체로서 파악하는 방법을 개척하여 사실주의의 전형적인 수법을 보여 주었다.그는 인간희극을 비롯한 여러 소설에서 프랑스의 풍속을 묘사했을 뿐 아니라 인간의 욕망을 내밀한 심리가 벌이는 인간 드라마를 재현하고자 하였다. 그는 다양한 소재를 수집하고 닾채로운 장면을 제공하며 개인들에게서 재현되는 사회 집단들의 동향을 통해 현실을 파악하고자 했다. 발자크와 함께 창작 활동을 한 스탕달은 등장 인물의 심리 분석에 관심을 쏟고 그들을 움직이는 원동력이 어디에 있는 지를 섬세하게 통찰하였다. 이후 프랑스의 사실주의는 플로베르와 같은 작가에 의해 묘사의 문학으로 변해 가면서 자연주의라는 상이한 문학세계를 연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