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A형(이슬람 문명)

 1  2017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A형(이슬람 문명)-1
 2  2017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A형(이슬람 문명)-2
 3  2017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A형(이슬람 문명)-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7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A형(이슬람 문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이슬람 문명』 정수일, 창작과 비평사, 2002


- 목 차 -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2. 인상적인 구절들 발췌

3. 독후감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이슬람 문명 서평.hwp
2. 이슬람 문명_정수일.hwp
3. 이슬람 문명을 읽고.hwp
4. 이슬람 문명을 읽고 2. hwp
5. 이슬람 문명 - 인상적인 구절.hwp
본문내용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하버드대 석좌교수인 새무엘 헌팅턴이 지은 <문명의 충돌>에 나타난 이슬람 문명관이다. "세계 정치는 문명적 특성에 따라 재구성되고, 문명 간의 단층선 지대가 세계정치의 갈등무대로 부상할 것"이라고 예언한 그는 이슬람과 서구의 충돌과 위기를 기정사실화했다. 그리고 서구는 이슬람을 어떻게 든 극복해야 할 타자이자 대상으로 전락시켰다.
헌팅턴이 왜 앞으로의 정치적 지형을 문명권 간의 대립과 갈등 양상으로 예측했는지 따져 볼 만도 하지만, 이는 제쳐두자. 다만 이러한 헌팅턴 식 문명 이해가 확실히 이슬람에 대한 왜곡된 이미지를 심는데 기점이 된 것 만은 확실하다. 이렇듯 우리의 이슬람 이해는 앞에서 얘기한 세 가지 기본 전제를 안고 들어간다. 관심 부족과 왜곡된 이미지, 그리고 충돌과 위기의 온상이 그것이다.
그렇다면 이 한계를 어떻게 넘어서고, 그리고 한계를 넘기 위해 이슬람을 어떻게 이해하느냐가 중요할 듯하다. 가장 실효성 있는 대안은, 이전의 모든 이슬람 정보에 대해 판단을 중지하고 지금부터 새롭게 들어오는 이슬람 정보를 섭취하는 것이겠지만, 실효성은 그다지 없어 보인다. 다만 이해하려는 관심의 노력과 옳은 정보를 취사선택할 수 있는 '상식' 정도는 갖춰야 하지 않을까, 제안해볼 뿐이다. 그래서 이슬람문명이라는 책을 선택한 이유이다.


2. 인상적인 구절들 발췌

*이슬람(al-Islam)이란 아랍어는 원래 순종과 평화의 뜻을 담고 있다. 그런데 그것이 승화되어 인간이 유일신인 알라에게 절대적으로 순종함으로써 몸과 마음의 진정한 평화에 도달할 수 있다는 종교적 의미를 포함하게 되었으며, 이것이 이슬람의 종교적 신조로 굳어졌다. 이슬람을 신봉하는 사람은 알라에게 절대 복종해야 하기 때문에 복종자 즉 무슬림이라고 한다. (17)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