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학기 비교행정론 중간시험과제물 C형(개발도상국가의 행정체제)

 1  2017년 1학기 비교행정론 중간시험과제물 C형(개발도상국가의 행정체제)-1
 2  2017년 1학기 비교행정론 중간시험과제물 C형(개발도상국가의 행정체제)-2
 3  2017년 1학기 비교행정론 중간시험과제물 C형(개발도상국가의 행정체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7년 1학기 비교행정론 중간시험과제물 C형(개발도상국가의 행정체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개발도상국가의 행정체제의 일반적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개발도상국 행정체제의 일반적 특징
2. 동남아 행정체제의 일반적 특징
3. 태국의 행정체제
4. 말레이시아의 행정체제
5. 필리핀의 행정체제
6. 인도네시아의 행정체제

Ⅲ.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개발도상국가 행정체제의 일반적 특징.hwp
2. 개발도상국의 공통적인 행정유형.hwp
3. 말레이시아의 행정체제.hwp
4. 인도네시아의 행정체제.hwp
5. 태국의 행정체제.hwp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는 삼국이 고대국가를 형성할 때부터 다양한 행정체제를 지니고 있었다. 비록 중국의 것을 모방한 경우도 적지는 않았지만 나름대로의 고유성을 가지고 천년이상을 지속해 왔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우리의 행정체제는 후진성을 탈피하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IMF를 맞으면서 철저한 시장논리를 강조하였으나, 국민적으로 또한 관료조직 자체에도 그러한 논리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지 않았으며, 계속되는 시행착오와 그 속에서 불거져 나온 숱한 비리와 횡포는 더욱 후진성을 면치 못하게 하고 있다.
해방 이후에도 일제 식민지하의 행정조직과 그에 따른 관료들의 의식은 현재도 존재하고 있으며 6.25를 겪고 난 후 숱한 미국으로의 유학은 행정학의 우리나라의 보급을 서두르게 하였다. 하지만 무작정 미국의 것을 모방함으로 인해 우리와는 동떨어진 즉 우리의 문화, 풍습, 습관 등을 무시한 단순한 서구제도의 모방, 답습으로 인해 그 문제점은 더욱 커져만 갔다.
그리하여 제도상으로는 서구와 거의 동등한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 하지만 아직까지 관료의 의식은 여전히 구태의연한 작태를 보이고 있다. 특히 법치국가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의 법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인한 온정주의, 정실인사 등은 실력, 실적에 의한 사회가 아닌 오직 연줄과 인맥에 의한 관료 사회를 형성케 하였다.
한편 행정은 발전문제 연구에 있어서 중요하다. 효과적인 관료제와 의욕적은 근대화된 엘리트는 진보의 전제조건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발전도상국은 공통적으로 행정적인 결함을 갖고 있다. 이때의 결함은 규범적 결합이 아닌 기술적인 결함임을 말해둔다. 발전도상국은 대체로 사회가 거대한 변동과정을 겪고 있으며, 복잡한 사회목표 달성을 위해 분투하고 있다. 이에 본 과제물에서는 개발도상국가의 행정체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개발도상국 행정체제의 일반적 특징

1) 행정구조의 모방성

개발도상국가의 행정구조는 그 국가에 토착적인 것이라기보다는 일반적으로 말해서 모방적이다. 많은 국가들이 심지어 자기의 국가에 적절하지도 않은 행정모델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나라들에게서 행정모델을 따오곤 했다. 이는 서구의 식민통치에서 갓 벗어난 국가들을 포함한 대부분의 후진신생국들이 의식적으로 근대적 서구의 행정구조를 모방하려는 데 기인하는 바가 적지 않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