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학기 노사관계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노사갈등 사례 선정 후 해소방안 제시)

 1  2017년 1학기 노사관계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노사갈등 사례 선정 후 해소방안 제시)-1
 2  2017년 1학기 노사관계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노사갈등 사례 선정 후 해소방안 제시)-2
 3  2017년 1학기 노사관계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노사갈등 사례 선정 후 해소방안 제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7년 1학기 노사관계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노사갈등 사례 선정 후 해소방안 제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자신의 재직회사 또는 언론에서 접할 수 있는 노사갈등의 사례를 선정한 후, 해당 노사갈등의 해소(또는 해결) 방안을 제시하시오. 단, 자신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노사관계의 주요이론(교재 3장 참고)을 선택하여, 선택한 이론(예, 경제적 조합주의)의 논리를 바탕으로 노사갈등의 해소(또는 해결) 방안을 제시하시오.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노사관계의 주요 이론
2. 노사 갈등의 사례
3. 노사 갈등의 해결 방안

Ⅲ.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노사관계의 사전적 의미.hwp
2. 노사관계의 이중성.hwp
3. 노사문제에 대한 개선방안.hwp
4. 우리나라의 노사관계.hwp
5. 금호타이어의 사례.hwp
6. 쌍용 자동차의 사례.hwp
7. 유한 킴벌리의 사례.hwp
8. 현대중공업의 사례.hwp

본문내용
I. 서 론

2015년 쌍용차가 티볼리라고 하는 새로운 자동차를 출시하였는데, 이 모델은 광고를 시작하기도 전에 유명세를 탔다. 이유는 가수 이효리가 티볼리가 많이 팔려서 쌍용차 해고 노동자들이 복직된다면 비키니를 입고 차 옆에서 춤을 추겠다고 한 공약 때문이다. 장기간의 노동자와 사측간의 갈등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사건을 지켜보고 있고, 그 중에는 솔선수범으로 나서서 해결을 위해 함께 힘쓰는 사람들도 있다. 이처럼 회사와 노동자 간에 갈등이 생겼을 때에는 그를 해소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 글에서는 노사관계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알아보고, 어떠한 이론이 현대 시대에 가장 잘 맞는지 생각해보도록 하겠다. 또한, 실제 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갈등들을 예시로 들어 어떻게 이론을 적용할 수 있을지 등을 알아보겠다.



II. 본 론

1. 노사관계의 주요 이론

1) 혁명수단으로서의 노동운동
산업자본 주의의 발전에 의하여 프롤레타리아(무산계층)가 생겨나면서 발생하였다. 노동자가 스스로를 취약한 근로조건에서 보호하기 위해서 노조운동이 일어났고, 계급의식을 갖게 되면서 계급투쟁을 하게 되었다. 자본주의의 혁명적인 부분으로 노동조합이 생겨나게 되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