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학기 유아발달 중간시험과제물 A형(유아기의 인지 발달, 사회정서 발달)

 1  2017년 1학기 유아발달 중간시험과제물 A형(유아기의 인지 발달, 사회정서 발달)-1
 2  2017년 1학기 유아발달 중간시험과제물 A형(유아기의 인지 발달, 사회정서 발달)-2
 3  2017년 1학기 유아발달 중간시험과제물 A형(유아기의 인지 발달, 사회정서 발달)-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7년 1학기 유아발달 중간시험과제물 A형(유아기의 인지 발달, 사회정서 발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또한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기의 인지발달 특성 및 사례
2. 유아기의 사회정서발달 특성 및 사례

Ⅲ.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의 특성.hwp
2. 유아기의 인지발달의 특성.hwp
3. 유아기의 인지발달의 특성2.hwp
4. 유아기의 인지발달의 특성 사례.hwp
5. 서론작성시 참조.hwp
6. 결론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들은 육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중요한 발달과정에 놓여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측면에서 많은 배려를 필요로 하는데, 특히 유아용 애니메이션은 감수성이 예민하고 모방성이 강하며 활발하게 배우는 능력을 지닌 유아를 대상으로 제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세밀한 부분까지 세심한 배려와 주의가 필요하다. 제작의도와 연출기법 등의 의도적인 내용에서 유아들은 몰입되어 빠져들지만, 전혀 의도하지 않았던 부차적인 어떠한 내용이 변형 되어 유아들의 성장과 발달에 해를 끼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내용외적인 잠재효과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따르면 전조작기 단계의 유아의 인지적 발달 특성은 자기중심성이 강하고, 전환성이 없으며, 사물의 지각을 피상적으로만 하는 중심화된 경향이 있으며, 역사고의 능력이 없어 준 논리적인 특성을 지닌다. 이에 따라 유아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제작할 경우에는 유아의 이러한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최근 들어 숲에서의 체험활동에 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숲에서의 자유로운 놀이 활동은 유아들에게 넓고 생명력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며 억압된 정서를 편안하게 풀어놓게 한다. 그리고 자연의 소리를 들으며 조용히 묵상할 수 있으며 마음껏 뛰어놀고 친구와 함께 새로운 길을 찾으며 탐험 심을 배우기도 한다. 또한, 넘어지고 다치면서 안전에 대한 대처능력과 질서에 대한 인식도 스스로 깨닫게 된다. 매일, 매일 새롭게 변화하고 성장하는 숲을 통해 유아들은 자랄 수 있다는 희망을 품게 될 것이며, 병든 나무나, 생명을 바라보며 아픔을 공유하고 애정을 갖게 될 것이다
이에 본 과제물에서는 위 사례를 들어가며 유아기의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유아기의 인지발달 특성 및 사례

인지란 개념을 이해하고 생각하는 기술을 습득하며 사고, 추리, 문제 해결력을 기르는 능력이다.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에서는 전조작기에 해당하는 시기(2~6세)가 유아기이며, 이 시기에 나타나는 특징들이 매우 다양하고 성인의 시각과는 많은 차이점이 있다. 유아기의 특징적인 사고를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