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학기 성인학습및상담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행동, 인본, 사회학습, 구성주의)

 1  2017년 1학기 성인학습및상담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행동, 인본, 사회학습, 구성주의)-1
 2  2017년 1학기 성인학습및상담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행동, 인본, 사회학습, 구성주의)-2
 3  2017년 1학기 성인학습및상담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행동, 인본, 사회학습, 구성주의)-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7년 1학기 성인학습및상담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행동, 인본, 사회학습, 구성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성인학습의 개념
2.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인본주의 학습이론
3) 사회학습이론
4) 구성주의 학습이론
3. 학습이론의 시사점

Ⅲ.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구성주의학습이론.hwp
2. 구성주의 학습이론2.hwp
3. 구성주의 학습이론이 성인학습에 주는 시사점.hwp
4. 사회학습이론.hwp
5. 사회학습이론이 성인학습에 주는 시사점.hwp
6. 인본주의학습이론.hwp
7. 인본주의 학습이론2.hwp
8. 인본주의 학습이론이 성인학습에 주는 시사점.hwp
9. 행동주의 학습이론.hwp
10. 행동주의 학습이론2.hwp
11. 행동주의 학습이론이 성인학습에 주는 시사점.hwp
본문내용
. 서 론

인간의 학습은 일생 동안 전인, 즉 육체(유전적, 육체적, 생물적)와 정신(지식, 기술, 태도, 가치, 감정, 신념), 감각이 사회적인 상황들을 경험하고, 인식된 내용을 인지적, 정서적, 실제적인 것으로 전환하며, 개인적인 인간의 전기로 통합하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혹은 좀 더 경험한) 인간을 만들어 내는 생애에 걸친 과정들의 조합이다. KNUD ILLERIS (2013). 현대학습이론-세계적인 석학 16인의 시각. 학지사

그러한 인간의 학습 중 특히 성인학습이 주목되는 이유는, 시시각각 변화하는 지금의 시대는 늘 새로운 지식이 생성되고 있고, 적응을 위해 늘 학습이 필요한 평생학습의 시대이기 때문이다. 평생학습의 시대에서, 비교적 강제적으로 학습이 본업으로 주어지는 학령기를 지나 사회에서 사회적 지위를 부여받고 살아가는 성인들에게 있어서 지속적으로 학습을 해나가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누구나 그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더라도 말이다. 따라서 평생학습에 있어서 성인학습과 특히나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고찰은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다.
교육사를 훑어보면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질문은 이론적인 관심에서나 실제적인 관심에서나 끊임없이 제기되어 온 문제이고, 가장 중요한 문제라 볼 수 있다. 그러한 질문들에 대한 해답으로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 이론 등의 여러 가지 학습 이론들이 연구되고 정립되어 왔을 것이다.
학습의 여러 가지 이론들 중에서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서 비교&#8228;설명해보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성인학습의 개념

오늘날의 사회는 평생학습사회이다. 평생학습사회에 있어서 개개인은 어떠한 이유에서든지 계속적으로 학습활동을 해야만 하는 존재이다. 그에 따라 성인의 학습활동이 강조되고 있다. 먼저 성인학습이 지니는 의미를 몇 가지로 나누어 다음과 같이 살펴볼 수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