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학기 세상읽기와논술 중간시험과제물 D형(시리아 난민 사태)

 1  2017년 1학기 세상읽기와논술 중간시험과제물 D형(시리아 난민 사태)-1
 2  2017년 1학기 세상읽기와논술 중간시험과제물 D형(시리아 난민 사태)-2
 3  2017년 1학기 세상읽기와논술 중간시험과제물 D형(시리아 난민 사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7년 1학기 세상읽기와논술 중간시험과제물 D형(시리아 난민 사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최근 유럽에서 벌어지고 있는 시리아 난민 사태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난민
2. 시리아 내전과 난민사태의 현황 및 특징
3. 유럽의 난민유입과 정책

Ⅲ.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시라아 난민사태에 대한 찬반론과 해결책.hwp
2. 시리아 난민 문제 대안.hwp
3. 시리아 난민의 국제사회의 반응.hwp
4. 시리아 내전 진행과정 및 현재 상황.hwp
5. 시리아 내전의 원인.hwp
6. 서론 작성시 참조.hwp
7.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아랍 무슬림 난민의 집단 이동의 유인과 이동경로 및 정착 환경과 연계하여 논의가 다양하게 확대되고 있다. 시리아 중심의 아랍역내의 정치변동 및 중동을 둘러싼 주요 패권의 향방에 대해서도 우려가 높아졌다. 특히 시리아 난민 문제는 중동지역 뿐만 아니라, 유럽전체 국가에서 심각한 문제로 받아드려지고 영국은 이런 이유 근거로 2016년 6월 EU탈퇴를 선언하였다. 시리아 난민의 유럽 국가에 미치는 영향 등의 배경에 대한 이해와 관련 당사국의 정책 및 향후 전망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2015년 9월 초에는 터키 해안가에서 세 살배기 시리아 난민 아일란 쿠르디가 유럽 밀입국과정 중 익사체로 발견되면서, 유럽 정부들이 난민들의 참상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는 국제여론에 직면하게 되었다. 난민과 국내유민을 포함한 강제이주민의 급증, 여성과 아동의 피해 확대 등 인도적 위기상황이 국제사회의 핵심 이슈가 되고 있다. 그러나 여기서 주목할 것은 이러한 위기상황이 분쟁의 결과인 동시에 그 자체가 수용국 내 정치ㆍ경제적 불안정이나 국가 간 갈등의 원인이 된다는 점이다. 시리아 사태 등으로 인한 대규모 난민유입으로 2차 세계대전 이후 최악의 난민사태라는 위기상황을 맞게 된 유럽 대륙에서는 반(反)이민 폭력사태나 외국인 기피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지난 몇 년간 난민 수가 급증한 것은 시리아, 이라크, 남수단, 부룬디, 리비아 등 중동지역과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국가에서 내전이나 정정불안, 인도적 위기 등으로 수십만에서 수백만에 이르는 사람들이 삶의 터전으로부터 탈출하였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예로 시리아의 경우, 2011년 일어난 민중시위가 내전으로 확산되었고, 인접국과 강대국들 간 복잡한 힘의 역학 속에 국제적 분쟁양상까지 띠게 되었다. 이로 인해 25만 명의 사망자가 발생하였고, 2015년 6월 기준 전체 인구의 절반 이상인 1,160만 명이 강제이주민으로 전락하였다. 이들은 인접국 또는 서구 유럽 등지로 탈출하여 난민지위를 찾거나 시리아 내를 떠도는 국내유민으로 전락한 상태이다. 이 과제물에서는 최근 유럽에서 벌어지고 있는 시리아 난민 사태를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