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학기 생활과건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당뇨의 합병증을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

 1  2017년 1학기 생활과건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당뇨의 합병증을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1
 2  2017년 1학기 생활과건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당뇨의 합병증을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2
 3  2017년 1학기 생활과건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당뇨의 합병증을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7년 1학기 생활과건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당뇨의 합병증을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당뇨는 가장 흔한 내분비계 질환으로 인슐린 결핍에 의해 지방 및 단백질 대사에 이상을 동반하며 혈당상승을 특징으로 하는 당질 대사 장애입니다.
1) 당뇨의 합병증을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하여 정리하시오.
2) 제2형 당뇨병 환자를 위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중심으로 교육자료를 구성해보시오.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당뇨의 합병증
1) 당뇨병의 정의
2) 당뇨병의 원인과 치료
3) 당뇨의 합병증 구분

2. 제2형 당뇨병 환자를 위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의 교육
1) 식이요법
2) 운동요법

Ⅲ.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당뇨병 자기관리교육의 중요성.hwp
2. 당뇨병 환자를 위한 식이요법.hwp
3. 당뇨병 환자를 위한 운동요법.hwp
4. 당뇨병에 대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의 효과.hwp
5. 당뇨병의 분류.hwp
6. 당뇨병이란.hwp
7. 급성 당뇨합병증.hwp
8. 만성 당뇨합병증.hwp
9. 서론 작성시 참조.hwp
10.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현대인의 생활은 운동 부족과 영양 과다 및 스트레스의 과중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이러한 생활양식의 변화에 따라 심혈관 질환을 비롯한 각종 퇴행성 질환과 이로 인한 사망률이 해마다 증가 하고 있다. 더욱이 퇴행성 질환의 발생 연령이 갈수록 낮아지고 있어서 특정 연령에 관계없이 사망의 주된 원인이 되고 있다. 성인병으로 알려진 퇴행성 질환에는 고혈압,동맥경화,뇌출혈,뇌경색,심근경색,당뇨병,관절 질환 등이 있는데 일단 증세가 발작하면 치명적인 타격을 가하기 때문에 회복이 어렵다. 이러한 질환들은 그 동안 남성들이 걸리는 것으로 생각되어왔으나 최근 여성들의 발병률도 크게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허혈성 심장질환의 증가는 식생활의 서구화와 고령인구 증가가 주된 원인이며 운동 부족, 비만, 고혈압 그리고 당뇨병 등도 허혈성 심장질환의 원인이 되고 있다. 그러나 규칙적인 운동은 혈중 지단백의 농도와 혈압을 정상화시키고, 체중을 감소시키며 혈당의 항상성 유지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도를 낮추게 된다. 따라서 병원에서 검진을 받고 약 처방을 받아 병을 치료하듯이 개인에 맞는 운동을 처방 받아 운동을 통해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노력하여야 한다. 이 과제물에서는 당뇨의 합병증을 구분하였으며, 제2형 당뇨병 환자를 위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중심으로 교육 자료를 구성하였다.



Ⅱ. 본 론

1. 당뇨의 합병증

1) 당뇨병의 정의

건강한 사람의 공복시 혈당치는 80-120㎎/㎗이다. 그러나 여러 가지의 원인으로 혈액 내에 당의 함량이 많아지면 당뇨병으로 발전하게 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