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3가지)

 1  2017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3가지)-1
 2  2017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3가지)-2
 3  2017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3가지)-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7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3가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다음에 제시된 도서 가운데 한권을 읽고 다음에 답하시오.
1. 기존(이 수업을 듣기 전, 혹은 이 책을 읽기 전)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3가지
2. 책의 어떤 점이 이런 편견을 떠올리게 했는가?
3. 편견을 바꾸기 위한 노력(혹은 대안) 1가지 이상 제시

<< 피터우드(2005). 다양성: 오해와 편견의 역사 >>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3가지
2. 책의 어떤 점이 이런 편견을 떠올리게 했는가?
3. 편견을 바꾸기 위한 노력

Ⅲ.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세 가지.hwp
2. 책의 어떤 점이 이런 편견을 떠올리게 했는가.hwp
3. 편견을 바꾸기 위한 노력 1가지 이상 제시.hwp
4. 살아있는 다문화교육 이야기를 읽고.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Ⅰ. 서 론

공정하지 못하고 한 쪽으로 치우친 생각을 대게 편견이라 부른다. 우리는 사회 속에서 살아가면서 학습을 하게 되고 경험을 하게 된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경험을 통해 사회적 태도를 형성하게 되는데 이 태도가 습관화·고정화 되다보면 유연성을 잃어 어떠한 대상을 바라볼 때 잘못된 기준에 의해서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이해할 수 없게 되는 ‘편견’에 빠지게 된다.
피터우드가 쓴 「다양성: 오해와 편견의 역사」에서는 다양성이란 개념 자체에 대한 편견 속에 사로잡힌 우리의 모습을 자세한 사례를 비교하며 알려주고 있다. 다양성을 인정하지 않는 것은 곧 편협하다는 무언의 압박 속에서 살아온 나로서는 새롭고 신선한 시각을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피터우드가 말한 것처럼 우리는 스스로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많은 편견을 갖고 살아가고 있다. 지금부터 내가 가지고 있던 편견 세 가지를 제시하고 이것이 피터우드가 말한 다양성과 어떠한 관련을 갖고 있는지 살펴보고 이러한 편견을 탈피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피터우드의 관점을 적용하여 제시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3가지

1) 외향적 모습에 따른 편견

우리나라는 15년 전까지만 해도 단일민족, 백의민족이란 단어 속에 민족성을 묶어 두었다. 그렇게 교육받으며 자라온 나로서는 외향적인 모습이 다른 사람들을 외국인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