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학기 아동건강교육 중간시험과제물 D형(유아교육기관 급식관리)

 1  2017년 1학기 아동건강교육 중간시험과제물 D형(유아교육기관 급식관리)-1
 2  2017년 1학기 아동건강교육 중간시험과제물 D형(유아교육기관 급식관리)-2
 3  2017년 1학기 아동건강교육 중간시험과제물 D형(유아교육기관 급식관리)-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7년 1학기 아동건강교육 중간시험과제물 D형(유아교육기관 급식관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유아교육기관 급식관리에 대해 논하시오(급식관리 관련 법령, 급식관리의 유의점, 급식 식단계획 시 들어가야할 주요 내용, 급식의 위생관리)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급식관리 관련 법령
2. 급식관리의 유의점
3. 급식 식단계획 시 들어가야 할 주요 내용
4. 급식의 위생관리

Ⅲ.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급식관리 관련 법령.hwp
2. 급식관리의 유의점.hwp
3. 급식식단계획시 들어가야 할 주요 내용.hwp
4. 급식의 위생관리.hwp
5. 유아교육기관 급식관리에 관한 나의제언.hwp
6. 서론 작성시 참조.hwp
7.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오늘날 국민생활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급식산업의 환경이 급속하게 변화하면서 외식기회 증가와 다양한 식사경험으로 단체급식소에 대한 관심이 낮은 가격보다는 양질의 음식과 쾌적한 환경 및 위생적인 안정성의 요구 등 다양한 서비스 품질에 이르기까지 확대되고 있다. 예전의 단체급식은 단순히 음식을 제공하는데 역할을 두었다면 이제는 직장, 학교 내에서 종사하는 근로자, 학생에게 필요한 영양소의 공급과 더불어 근로자, 학생의 체력관리에 큰 영향을 미치며, 활동력의 재생산이라는 차원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제는 단체급식은 사회에서 중요한 영양공급 및 국민의 건강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는 산업이다. 과거에는 단체급식을 학교, 병원 사업체등의 기관에서 비영리로 제공하는 식사장소로 여겨왔으나, 현재는 단체급식의 시장규모가 점차 확대되면서 급식산업분야 뿐만 아니라 환대산업에서도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게 되었으며 그 범위가 급격하게 성장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단체급식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대량생산하여 공급함으로 원가를 낮추고 음식의 질은 높이는 것이다. 하지만 단체급식 중에서도 학교급식은 우수 식재료보다 값싼 수입식재료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고 대부분 투입되는 예산에서 인건비 비중이 높아서 우수 식재료의 사용을 상대적으로 낮출 수 있다. 해외 농산 무에 의존하는 식자재에 대한 막연한 규정보다 국내산 식재료를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지원 및 규정의 제정이 필요한 시점이기도 한다.
유아기는 심신 발달이 왕성한 시기이고 식습관이 형성되며 건강의 기초가 마련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유아기의 영양공급은 유아의 건강상태나 성장발육에 직접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일생에 걸친 식습관과 건강에 장기적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 따라서 이 시기의 영양공급은 생명유지 및 성장 활동에 필수적이며 장래의 체격과 체력, 성격형성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 이 과제물에서는 유아교육기관 급식관리에 대해 급식관리 관련 법령, 급식관리의 유의점, 급식 식단계획 시 들어가야 할 주요 내용, 급식의 위생관리 등을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Ⅱ. 본 론

1. 급식관리 관련 법령

학교급식은 학생의 건전한 심신의 발달을 통한 국민 식생활을 개선하고자 하는 목적을 달성하고, 건강한 인재 양성을 통해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국가 정책의 일환으로 시행되고 있다. 학생의 건강에 중대한 영향력을 가지는 학교급식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학교급식의 질적 성장에 대한 논의가 대두되고 학교에서 사용되는 식재료의 안전성에 대한 중요성도 함께 부각되고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