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학기 한국어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단모음과 이중모음, 유의관계 교육방안)

 1  2017년 2학기 한국어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단모음과 이중모음, 유의관계 교육방안)-1
 2  2017년 2학기 한국어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단모음과 이중모음, 유의관계 교육방안)-2
 3  2017년 2학기 한국어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단모음과 이중모음, 유의관계 교육방안)-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7년 2학기 한국어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단모음과 이중모음, 유의관계 교육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한국어의 단모음과 이중모음을 기술하고 단모음을 분류하는 기준을 설명하라.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단모음과 이중모음의 정의 및 분류
2. 단모음의 분류기준
(1) 혀의 고저(입벌림 정도) 에 따른 분류
(2) 혀의 위치
(3) 입술의 둥근 정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2. 어휘교육에서 유의 관계를 이용한 교육의 방안을 소개하고 각 방법의 예를 들어 제시하라.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유의관계의 의의
2. 유의어의 유형
3. 한국어에 유의어가 발달한 이유
4. 유의관계를 이용한 교육방법
1) 학생수준에서 알고 있는 유의어를 릴레이로 말하기
2) 유의어와 문맥의 관계 학습
3) 빈칸에 알맞은 말 넣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단모음 체계.hwp
2. 이중모음 체계.hwp
3. 유의관계.hwp
4. 유의어.hwp
5. 유의어 지도방안 연구.pdf

본문내용
Ⅰ. 서 론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다른 언어간의 모음 값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정확하지 못한 발음을 초래하게 되고 이로 인해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모음이란 장애를 받지 않고 홀로 소리를 낼 수 있는 소리로서 한국어는 모음의 숫자가 다른 언어에 비하여 비교적 많은 편에 속하는데 총 21개의 모음을 가지고 있으며 단모음 10개와 이중모음 11개로 구성된다.
본론에서는 단모음과 이중모음의 정의 및 분류에 대해 살펴보고 단모음을 혀의 위치, 혀의 고저, 입술의 모양을 기준으로 하여 분류해 보았다.



Ⅱ. 본 론

1. 단모음과 이중모음의 정의 및 분류

한국어의 표준어의 모음은 ‘ㅏㅐㅑㅒㅓㅔㅕㅖㅗㅘㅙㅚㅛㅜㅝㅞㅟㅠㅡㅢㅣ’의 21개로 구성된다.
자음이 허파에서 나오는 공기가 구강이나 비강에서 장애를 받고 실현되는 음인 반면 모음은 이러한 장애 내지 방해를 받지 않고 나오는 음을 말한다.
21개의 모음증‘ㅏ ㅐ ㅓ ㅔ ㅗ ㅚ ㅜ ㅟ ㅡ ㅣ’의 10개의 모음은 단모음(單母音)으로 발음한다. 단모음은 소리를 내는 도중에 입술모양이나 혀의 위치가 고정되어 처음과 나중이 달라지지 않는 하나의 음소로 이루어진 모음을 말한다.
표준발음법에 의하면 ‘ㅟ, ㅚ’는 단모음으로 발음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이중모음으로 발음하는 것도 허용하는데, 이는 세대 또는 개인에 따라 다르게 발음하기 때문이다. 대체로 60대 이상은 단모음으로 발음하고, 그 이하는 이중모음으로 발음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