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학기 철학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D형(대중문화의 이해)

 1  2017년 2학기 철학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D형(대중문화의 이해)-1
 2  2017년 2학기 철학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D형(대중문화의 이해)-2
 3  2017년 2학기 철학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D형(대중문화의 이해)-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7년 2학기 철학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D형(대중문화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대중문화의 이해>, 김창남, 한울



- 목 차 -

I. <대중문화의 이해> 요약

II. <대중문화의 이해> 독후감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대중문화의이해 요약1.hwp
2. 대중문화의이해 요약2.hwp
3. 대중문화의이해 요약3.hwp
4. 대중문화의이해 독후감1.hwp
5. 대중문화의이해 독후감2.hwp
6. 서론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대중문화의 이해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 2014.> 요약

1) 커뮤니케이션은 인간이 사회적 삶을 영위해 나가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며, 또 인간사회가 형성, 유지, 발전하게 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다.(17쪽)
2)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한다는 것은 그런 약속의 체계, 즉 문화 속으로 들어감으로써 다른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된다는 의미이다.(21쪽)
3) 문화적 사고란 주어진 문화가 역사의 산물임을 이해하는 것, 그것의 의미와 기능을 비판적으로 볼 줄 아는 것, 그리고 자유롭게 새로운 대안을 모색할 줄 아는 것, 그것이 문화적 사고의 요체이다.(24쪽)
4) 대중문화라는 개념은 한 사회 내의 문화 속에 '대중'적이라고 할 수 있는 어떤 속성이 존재함을 의미한다. 결국' 대중' 혹은 '대중적'이라는 개념을 어떻게 이해하는가 하는 것이 대중문화라는 개념을 정의하는 관건이 된다.(32쪽)
5) 대중문화는 그것에 대립되는 상대개념이 무엇인가에 따라 다양한 의미를 지녀 왔다. 대중문화는 그것을 논하는 사람에 따라 고급문화, 민속문화, 대량문화, 지배문화, 노동계급문화 등등 다양한 범주의 상대개념이 되어 왔다.(34쪽)
6) 민중문화라는 대립항을 설정하면 대중문화는 '대중을 마취시키는 지배의 도구'라는 측면에서 정의되며, 민족문화와 대비시킬 경우에는 '문화제국주의의 산물'이라는 성격이 부각된다. 어느 편이건 대중문화는 긍정적이기보다는 부정적인 쪽으로 규정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36쪽)
7) 대중문화가 정체성 갈등의 장이며 권력투쟁의 영역임이 가장 잘 드러나는 경우는 특히 세대 간의 문화적 차이와 관련해서이다. 1990년대 이후 우리 사회의 문화담론에서 중심적 지위를 차지했던 신세대 문화 논쟁은 새로운 세대의 문화가 기성의 문화와 충돌하면서 나타났던 사회적 반응을 잘 보여 준다.(49쪽)
8) 봉건주의 체제에서 사회는 엄격한 계급질서에 의해 지배되었다. 권력을 가진 귀족들은 그들끼리의 지배사회를 유지하면서 자유롭게 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었고, 이들에 의해 엘리트적인 고급문화의 전통이 형성된다.(55쪽)
9) 문화정체성 갈등의 또 다른 주요 요인은 계급이라는 변수이다. 사실 문화는 치열한 계급투쟁의 장이다. 문화를 고급문화와 대중문화로 나누는 시각에도 따지고 보면 엘리트계급의 계급적 이해관계가 투영되어 있다.(62쪽)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