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학기 현대소설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가족원의 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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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17년 2학기 현대소설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가족원의 시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김애란, 「달려라 아비」(창비)
김정현, 「아버지」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달려라 아비
2. 터널
3. 본인의 감상

III. 결 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김소진의 ‘게흘레꾼’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hwp
2. 김소진의 ‘게흘레꾼’에서의 아버지.hwp
3. 김정현의 ‘아버지’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hwp
4. 김정현의 ‘아버지’에서의 아버지.hwp
5. 현대사회 아버지의 역할 변화에 대해.hwp
6. 나의 감상평.hwp
7. 서론작성시 참조.hwp
8. 결론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한국 현대 성장소설은 가족중심주의 문화로부터 개인주의를 옹호하는 가치체계로 전화해 가는 도정에 있으며, 사회구조의 변동으로 비롯된 가족구조 및 가치관의 변화를 수렴하면서 사회 문화적 이념과 지향에의 탐구를 모색하기 시작했다. 이런 의미에서 성장소설을 통해 한국 현대 성장소설의 새로운 가능성을 볼 수 있다.
가족은 ‘나는 누구인가’를 설명해 줄 수 있는 근본이다. 그러나 김애란의 소설과 이승우의 소설에는 정상적인 가족의 모습이 별로 등장하지 않았으며 주로 아버지 또는 어머니의 부재 상황이 전제되어 있다. 이런 가족결핍 상황은 주인공의 정체성 확립과 성장에 대한 큰 영향을 끼친다.
이 레포트는 달려라 아비와 터널이라는 소설을 읽고, 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을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달려라 아비

김애란 소설은 특유의 경쾌하고 발랄한 문장, 유머와 우수가 교차하는 독특한 상상력에 의해 독자와 평단의 고른 주목을 받고 있다. 아홉 편의 단편이 실려 있는 달려라, 아비에서 김애란은 특히 궁상맞은 현실을 건강한 웃음으로 승화시키는 특장을 발휘한다. 많은 경우 소설의 주인공들은 가난, 아버지(혹은 어머니)의 부재, 세상과의 단절 상황에 처해 있다. 성장기 어린 화자나 20대 초중반으로 설정된 주인공들은 그러나 슬픔에 빠지거나 분노와 적의에 차 있을 겨를이 없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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