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학기 사회조사방법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청소년교육과 관련한 연구주제)

 1  2017년 2학기 사회조사방법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청소년교육과 관련한 연구주제)-1
 2  2017년 2학기 사회조사방법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청소년교육과 관련한 연구주제)-2
 3  2017년 2학기 사회조사방법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청소년교육과 관련한 연구주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7년 2학기 사회조사방법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청소년교육과 관련한 연구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청소년교육과 관련한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기대효과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청소년 학업중단에 대한 연구동향 분석.pdf
2. 학업중단 청소년_그들의 삶과 상담자의 개입과제.pdf
3. 학업중단 청소년의 직업기초능력 실태 및 지원방안.pdf
4. 학업중단 청소년의 학업복귀 과정에 관한 근거이론 접근.pdf
5. 연구설계.hwp
6. 학업중단 청소년의 대책방안.hwp
7. 학업중단 청소년의 문제점.hwp
8. 학업중단 청소년의 실태.hwp
9. 서론작성시 참조.hwp
10. 결론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지역사회 환경은 아동ㆍ청소년들의 행동, 태도, 발달, 가치 등 다방면으로 영향을 미친다. 생태학적 접근에 따르면, 가족, 확대가족, 또래친구, 이웃, 지역사회, 나아가서는 국가 등과 같은 사회제도는 상호보완적으로 기능하고 있으며 개인은 이러한 이와 같은 일련의 생태체계 속에서 이해되어져야 한다고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청소년들의 학업성취나 학업중단 등과 같은 학업관련 과업의 성공과 실패여부는 개인이나 가족 차원뿐 아니라 그 학생이 관계를 맺고 있는 학교나 이웃, 지역사회와 연관 지어 생각할 필요성이 있다.
예를 들면, 학교 중퇴나 약물남용 등과 같은 문제는 지역사회 또래집단에게 만연한 가치 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져 나타나며, 지역사회 내에 성인들이 가진 노동에 대한 가치나 성공하여 사회경제적으로 높은 지위에 오른 성인의 존재는 청소년들의 사회화에 영향을 미쳐 학업성취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최근까지 우리나라의 청소년의 학업성취와 관련된 연구의 대부분은 지역사회의 영향 보다는 개인이나 가구특성 중심으로 진행되어져 왔고, 그 중 특히 가구의 빈곤과 빈곤으로 인한 가족관계 또는 가족결손 등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어져 왔다. 지역사회의 영향력을 고려한 연구들의 경우에도 학교단위를 벗어나지 못하거나 개인단위로 수집된 자료 중 지역사회환경을 언급한 자료를 중심으로 진행되어져 지역사회의 사회경제적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였다.


2. 연구의 목적

청소년교육과 관련한 연구주제를 “지역사회 환경이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으로 선정하고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였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