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학기 기초미시경제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최저임금 상승, 양도소득세, 대형마트)

 1  2018년 1학기 기초미시경제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최저임금 상승, 양도소득세, 대형마트)-1
 2  2018년 1학기 기초미시경제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최저임금 상승, 양도소득세, 대형마트)-2
 3  2018년 1학기 기초미시경제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최저임금 상승, 양도소득세, 대형마트)-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8년 1학기 기초미시경제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최저임금 상승, 양도소득세, 대형마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최저임금 상승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시오.

2. 양도소득세를 올렸음에도 불구하고 특정지역의 아파트 가격이 상승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3. 대형 마트 영업 규제의 경제적 효과를 설명하시오?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대형마트 무차별 시장잠식.hwp
2. 대형마트의 지역사회 기여도 분석과 상생 협력 방안 모색.hwp
3. 양도세 중과는 왜 강세장을 만들까.hwp
4. 최저임금 인상은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hwp
5. 최저임금 인상의 영향 및 보완대책.PDF
6. 최저임금 인상의 의의와 향후 과제.PDF
본문내용
1. 최저임금 상승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시오.

Ⅰ. 서론

최저임금제란 국가가 노동자와 사용자간의 임금결정과정에 개입하여 임금의 최저수준을 정하고, 사용자에게 이 수준 이상의 임금을 지급하도록 법으로 강제하는 제도로서 많은 국가들이 시행하고 있다.
본론에서는 최저임금제의 경제적 효과를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한다.


Ⅱ. 본론

최저임금이 상승된 경우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1. 최저임금제가 경제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최저임금의 인상은 최저임금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 소득계층의 소비를 크게 북돋우는 영향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
최저임금의 인상은 그 영향을 받는 가구의 근로소득을 높이며 이 중 상당 부분은 소비 증대로 이어지므로 내수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이러니하게도 최저임금제를 반대하는 사람들이 가장 주요한 이유로 제시하는 고용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에 대하여 이와 반대되는 현상을 각국의 운영실례가 보이고 있다.
최저임금제의 인상은 불필요한 이직을 감소시키며,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고용에 대한 부정적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다.
한편, 최저임금 인상이 저임금 노동자의 임금인상 효과 및 파급 효과를 발생시켜 임금불평등을 완화시킬 수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