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학기 생산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공통부품을 사용하는 경우의 MRP 작성방식)

 1  2018년 1학기 생산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공통부품을 사용하는 경우의 MRP 작성방식)-1
 2  2018년 1학기 생산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공통부품을 사용하는 경우의 MRP 작성방식)-2
 3  2018년 1학기 생산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공통부품을 사용하는 경우의 MRP 작성방식)-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8년 1학기 생산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공통부품을 사용하는 경우의 MRP 작성방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공통부품을 사용하는 경우의 MRP 작성방식을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수치적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 기초재고 및 기말필요재고가 없는 경우
(2) 기초재고가 있는 경우 (기말필요재고는 없음)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자재소요계획(MRP)의 개념
2. 기초재고 및 기말필요재고가 없는 경우
3. 기초재고가 있는 경우 (기말필요재고는 없음)

Ⅲ.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MRP 작성방식.hwp
2. MRP시스템의 계산원리.hwp
3. MRP에 관한 소고.hwp
4. 나의 제언.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Ⅰ. 서 론

경영의 기본적인 기능으로서 생산에 관련된 모든 활동을 관리하는 것이 생산관리이다. 기업이 추구하는 목표를 효율적으로 자원을 활용하여 달성하기 위하여 계획을 수립하고 집행하고 통제하여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생산관리에서 중요한 요소들이 있지만 특히 능률적이고 계속적인 생산을 위해서 필요한 원자재와 중간 조립품 등의 적절한 보유량을 계획 및 조직하고 통제하기 위하여 재고관리가 중요하다. 재고관리 방법으로는 다양한 기법이 존재하며, 단순 자재 입출고 관리에 용이한 MRP와 이 MRP를 기반으로 생산의 효율성과 관리를 더한 기법 그리고 더 나아가서 기업에 필요한 각종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인 ERP 등이 있다.
그렇다면 아래에서는 재고관리 방법 중 하나인 자재소요계획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기초재고 및 기말필요재고가 없는 경우와 기초재고만이 있는 경우로 나눠서 어떻게 자재소요계획이 작성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자재소요계획(MRP)의 개념

자재소요계획(Material Requirements Planning)이란 기준생산계획에 의해 생산수량과 일정을 맞춰 제품의 생산에 필요한 원자재와 중간 조립품 등의 소요량과 소요시기를 역산하여 생산계획을 수립, 일정관리를 하는 효율적인 재고관리 방법이다. 자재소요계획의 재고관리 목표는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올바른 시간에 올바른 장소에 올바른 자재를 공급하는 것이다. 또한 고객 서비스를 극대화하고 재고투자를 극소화하며 생산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이 분야 신규자료
함께 구매한 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