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학기 유아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B형(발달이론 2가지, 유아교육기관 발달원리)

 1  2018년 1학기 유아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B형(발달이론 2가지, 유아교육기관  발달원리)-1
 2  2018년 1학기 유아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B형(발달이론 2가지, 유아교육기관  발달원리)-2
 3  2018년 1학기 유아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B형(발달이론 2가지, 유아교육기관  발달원리)-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8년 1학기 유아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B형(발달이론 2가지, 유아교육기관 발달원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발달이론 중 2가지를 선정하여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적용하는 발달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지 발달 이론
2. 정신분석이론
3. 유아교육기관에서 적용하는 발달원리

Ⅲ.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레빈슨의 발달이론.hwp
2. 로에빙거의 발달이론.hwp
3. 에릭슨의 발달이론.hwp
4.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hwp
5. 중다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점.hwp
6. 중다지능이론의 개념.hwp
7.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교육적 시사점.hwp
8.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배경.hwp
9. 피아제 이론에 대한 비판과 교육적인 내용.hwp
10.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hwp

본문내용
Ⅰ. 서 론

아동발달이론에는 인간의 발달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들이 존재한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피아제의 인지이론, 로저스의 인본주의이론 그리고 생태주의이론, 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 등 무수히 많다. 그 중 유아시기에 가장 중요한 이론이라고 생각하는 두 이론을 꼽아 고찰해보고자 한다.
많은 이론들이 모두 중요하겠지만 그 중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을 꼽았다. 사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인지 발달 이론과 정신적인 분석을 맡고 있는 정신분석 이론이 그 중에서 중요하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더불어 유아교육기관에서 적용하는 발달 원리에 대해 함께 기술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인지 발달 이론

1) 개요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한다는 말은 파란 신호일 때 길을 건너는 것, 구구단을 외우는 것 등을 말한다. 즉 인간의 지적 능력은 타고난 것이되, 그것이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인지의 발달이라는 것이다. 이것을 설명하기 위해 피아제는 도식과 적응이라는 개념을 설정했다.(박영아, 2015)

도식 : “도식은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을 말한다. 쉽게 말해 사고의 틀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이는 유사한 환경 안에서, 반복에 의해 변화되고 일반화된 행동의 구조 또는 조직화를 의미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